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한 책입니다. 제가 원래 심리학에 매력을 느끼고 있었거든요
(그렇다고 뭐 학문적으로 심각하게 관심이 있다는 말씀이 아니구요.. 그냥 실생활에 쓸모있을 정도로만 깔짝깔짝요..)

이 책은 참 내용 구성이 탄탄한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심리학을 설명해 놓은 책이라기 보다는 논문을 읽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하나의 심리학적인 이론을 제시하고는 그 이론을 뒷받침하는 사례와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그 이론에서 가지를 뻗는 다른 이론들도 소개하고 있지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런 심리학적 법칙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자세들이 담겨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심리학적 법칙이 6가지 등장 하는데요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 이런 법칙들이 등장 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어떤 자극에 대해서 무의식 적으로 대응하게 되는 심리적인 반응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심리적인 법칙들이 대부분의 경우에 우리의 판단을 아주 쉽고 용이하게 만드는데 그 법칙을 이용해 우리를 설득시키려는 시도들 앞에서 우리는 어이없게도 너무나 쉽게 설득을 당하게 되죠 그래서 그런 반응들을 이끌어 내는 심리학적 법칙들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6가지 법칙들을 이 책에 소개하고 있지요.(법칙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직접 책을 한번 읽어 보세요. 아주 재미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와 이런 법칙들이 이런곳에 사용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곳곳에서 하게 되구요 일상 생활 속에서도 아주 많이 사용되는 법칙들이 등장하는 아주 쓸모있는 책입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을때나 물건을 파는 영업사원 그리고 평소 심리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권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같이 읽으시면 좋을 책으로는요 '이제는 절대로 심리전에서 밀리지 않는다' '협상의 법칙'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 이라는 책을 권해 드립니다. '이제는 절대로 심리전에서 밀리지 않는다' 라는 책은 제가 군대시절 읽었던 책인데 아주 쓸모있는 책중에 하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리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풋 인 도어 테크닉' '로우볼 테크닉' '도어 인 더 페이스 테크닉' 같은 심리적인 기법들을 예문과 함께 자세하게 풀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심리적인 기법이기도 하고 응용분야가 가장 많은 실용 심리학의 최전선에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협상의 법칙'은 '허브코헨' 이라는 협상 전문가가 자신의 협상에 대한 방법들을 기술해 놓은 책입니다. 이 '협상의 법칙'에서는 아주 비겁한 방법들도 많이 등장 합니다. 약속된 시간까지 최대한 협상을 지연시키는 방법이라든지 협상의 시간을 헷갈리게 하는 방법으로 최대의 이익을 보는 방법들이 등장하지요. 이 책도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서 실용적인 방법들이 많이 등장하는 책입니다.

마지막으로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 이라는 책을 권해 드립니다. 이 책은 유명한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저술한 책입니다.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위해 쓴 책이기 때문에 도덕적인 옳고 그름은 판단하지 않고 썼다는 것이 서문에 등장하는 책입니다. 그만큼 아주 비겁한 방법들이 많이 등장 하지요 예를 들자면 논리적으로 월등한 상대와 논쟁할 경우 그 사람을 인신공격 함으로써 흥분을 시키고 논쟁을 이끌어 나가 논쟁 자체를 엉망으로 만들어라 뭐 이런 방법들이 등장합니다.

이 세 책들이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한번 읽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