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교육문화연구회 옮김 / 아침이슬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전역하기 전에.. 사회 나가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책을 읽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 라는 책이 눈에 띄더군요. (제가 사범대라서요.. 교육쪽 공부를 해야. 도움도 되고.. 학점도 잘 나올 것 같아서요..^^) 그리고 이런 머리 무거운 책을 읽으려면 <페다고지> 한권만 딸랑 사는 것 보다는 이것과 관련된 책을 함께 사는 것이 좋기 때문에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함께 샀지요.

그런데.. 막상 <페다고지>를 읽으려 책장을 넘기니 정말 어지럽더군요. 단어들이 눈에서 튕겨나가는 느낌이 드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안되겠다 싶어 <페다고지>를 정복하기 전에 준비운동 하는 셈으로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먼저 읽게 되었지요. 우선 참 새로운 생각들을 많이 알게 된 책입니다. 교사가 정치적인 입장을 가져야 한다는 것 자체가 예전에 제가 알고 있는 교사관과는 많이 다른 것이었죠.

교실 안에서 민주적인 방법에 의한 수업 뿐만이 아니라 좋고 민주적인 수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외투쟁도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접할때는 덜컥 겁도 나더군요. 특히 무릎을 치면서 읽었던 부분은 발전이 가능한 역동적인 환경으로 변증법적으로 모순관계에 있는 상황을 설정한 것이었습니다.

머 설명을 하자면 자유라고 하는 것이 완전한 자유만을 주장하는 것도 진정한 의미의 자유가 아니고 자유를 더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한계가 필요한데
이런 한계는 모순관계에 있는 것이어야 역동적인 발전이 가능하다라는 주장이지요.(ㅎㅎ.. 머리 아프시져? 저도 깨질것 같습니다)

내용을 더 이야기 하자니 정말 어렵고 말이 길어질것 같네여. 이 책은 정말 머리 무거운 책입니다. 마음 굳게 먹고.. 빨간 펜으로 줄긋고.. 제 나름대로 주석 달아가면서 읽은 책입니다. 섣불리 대하기 보다는 정말 알고 싶고 배우고 싶으신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특히 사범대에 다니는 분들이나 앞으로 선생님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 권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같이 권해 드리고 싶은 책이 있는데 <철학에세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교사론'에서 주축을 이루는 변증법적인 모순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책입죠. 그리고 유물론을 알기쉽게 알려주는 철학의 입문서 입니다. 이 책은 읽기도 쉽고 재미 있으니 한번 읽어 보셨음 합니다. 이제 페다고지를 정복하러 가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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