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1.2권 합본) - 우리 소설로의 초대 4 (양장본)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침묵의 함대라는 만화를 읽은적이 있습니다. 그 만화의 맨 마지막에 작가가 만화의 주인공을 평가해놓은 부분이 있는데.. 일본 해군 참모총장을 이런식으로 평가하더군요. '군인은 적이 있어야 존재가치가 있다. 그래서 이 사람은 항상 적을 찾아 다닌다.'
이 '칼의 노래' 라는 책은.. 유~~명한 이순신장군의 이야기입니다. 문장 잘쓴다고 소문난 김훈씨가 쓴 작품이죠.

이 책에서 이순신장군은.. 우리가 상상하듯 전쟁터에서 호쾌하게 적들을 섬멸하는 그런 모습 보다는..불리한 상황에 고민하고, 불합리한 상황속에서 힘겨워하는 인간적인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정유년 압송되어 옥고를 치르고 난 후 백의종군 하면서 이 이야기는 시작됩니다.다시 삼도수군통제사에 임명되어폐허에서 다시 수군을 일으켜 명량해전에서 승리를 거두고 노량해전에서 전사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있죠.

이 책을 읽으면서.. 칼의 의미를 많이 생각했습니다. 이 작품에서.. 충무공은 아주 모순된 환경을 마주합니다. 임금은 충무공이 무력을 앞세워 반란을 할까 두려워.. 그를 없애려 하지만..눈앞의 왜적때문에.. 충무공을 살려둡니다. 충무공은 자신의 적때문에.. 자신이 살아남고.. 자신을 살려준 사람또한 자신의 적에 불과하다는 사실에..많이 괴로워하죠. 이런 모순된 상황 속에서도 충무공은..자신속의 칼을 항상 적에게 겨누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존재의 이유가 적의 존재에서 비롯되기 때문에..항상 칼끝을 적에게 겨누고 있는 것이죠.(제가 군인이라 그런지... 아주 공감이 가더군요..)'춘아, 춘아, 옥단춘아, 네 아버지 어디갔니?'에서 이윤기씨가..원형적 신화와 사회적 신화가 있다고 했습니다. 원형적 신화는 우리가 알고있는 언제나 당당하고 싸움에서는 지지않는 이순신장군의 모습이고...사회적 신화는 역사에 비중을 두고있는...이 '칼의 노래'에서 이야기하는.. 고뇌하는 이순신장군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은 충무공의 원형적 신화를 사회적 신화로 아주 재미있게 풀어낸 좋은 본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머 참고로..이런 예로는.. '춘아,춘아....'에서도 언급된..벽초 홍명희씨의 '임꺽정'과..구효서씨의 '악당 임꺽정' 이라는 작품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두 작품 다 읽어 봤는데. 솔직히 악당 임꺽정은.. 별 재미 없었습니다..ㅡ.ㅡ;;마지막으로 한 작품을 더 소개해 드리자면..우리가 악당으로 생각하는 원균의 입장에서 이순신을 바라본 작품이 있습니다.'원균 그리고 원균'이라는 작품이 있습니다.난중일기가 이순신장군의 개인적인 기록이기 때문에..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사람은 나쁘게 평가를 했기 때문에.. 사료로써 객관적이지 않다는 주장을 하고있는 작품입니다.

비교해서 읽어보시면 재미있을 겁니다. 이 '칼의 노래'는 매우 재미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책의 짜임새도 매우 좋아서..뒤에 부록으로 수록된 인물지와 충무공 연보도 아주 볼만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대대장님께 내 전역선물로 드리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죠. 한번 읽어 보십쇼~~ 재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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