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문장 쓰기 ㅣ 오늘의 사상신서 155
이오덕 지음 / 한길사 / 1992년 3월
평점 :
품절
예전에 이태준님의 '문장강화'라는 책을 추천해 드린적이 있슴다. 그때 한 친구가..저에게 도움이 될거라고 하면서 이 책을 저에게 추천해 주었슴다. 구래서 알게 된 책이죠.
우선 이 책은..글을 쓰는 이유와..좋은 글쓰기에대한 이야기에서 시작해 여러 종류의 글쓰기방법을 예문을 통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특히 지금 우리가 쓰고있는 문장에서 오래전부터 내려온 한문체의 문장과 일본어투의 문장등의 나쁜 버릇들을 꼬집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문에서 고쳐야 할 부분들을 세세하게 꼬집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이오덕씨가 주장하는 참된 글쓰기에대한 생각은..정말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참된 글쓰기란, 머리와 책에서 나온것이 아니라 삶을 중심으로해서 삶에서 우러나온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이죠.정말 맞는 이야기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가 무심코 쓰고있는 나쁜 문장들에대한 원인을..서로 주고받는 의사소통이 아닌, 한쪽 방향으로 전달되는 의사소통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생각은 정말 새롭고 신선하다는 생각입니다.
570페이지에 다다르는 두꺼운 분량과 빼곡하게 들어찬 글씨들을 보면 처음에는 읽을 엄두가 나지 않지만 의외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글을 쓰려하시는 분들이나, 국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꼭 읽어봐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한번 읽어 보십시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이태준님의 '문장강화'도 이와 비슷한 내용입니다. 역시 일독을 권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