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어
김주영 지음 / 문이당 / 199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처음 접하는 김주영씨의 작품이었다. 처음에는 많은 기대를 하고..읽게 되었으나, 약간은 지루한 전개에 많이 실망했다.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욕심있게 나타내는것은 좋지만, 내가 읽을 때는 그것이 매우 지루하고 사족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외부의 인물들이 고립된 나와 어머니의 삶에 끼어들면서..전개되는 이야기의 구성이 별것 아니다라는 생각을 했으나 마지막 2장에서..나의 사고를 깨는 유쾌한 반전이 숨어 있었다.

집을 나가 떠돌던 아버지를 집에 불러들이고는..바로 어머니가 집을 떠나 버리다니..
참 엄청난 반전이었다. 그리고 그 마지막부분을 읽으면서 어머니가 삼례를 보내는 궁극의 이유가 아버지를 불러들이기위한 하나의 수단이었다는 생각이 들자..왠지모르게 매우 유쾌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악착같이 돈을 모으고..밤을 세던 이유도 도피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였고, 이리저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남편을 기다린 것도 다 궁극의 자유를 위해서 차근차근 준비를 해 왔던 것이란 생각이들자 지루하게 읽었던 글의 내용이 한꺼번에 이해되었다.맨 뒤의 유쾌한 반전이외에는.. 약간의 지루한 문체가 매우 어려웠던..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