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세이 - 아침새책 39
우리문학연구회 엮음 / 아침 / 1991년 1월
평점 :
품절


헐...저같은 경우는 책 읽는것 하고 글을 쓰는 것을 정말루 좋아함다. 책에 담겨있는 내용을 읽는것도 잼나고..이것저것 깨작거리면서 쓰는 것도 아주 재미 있슴다. 근데.. 이렇게 글을 쓰고 책을 읽는것이 과연 무엇이고?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책을 읽는것과 글을 쓰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을까 하는 구체적인 물음에 대해선..저 자신도 물음표를 그릴수 밖에 없었음다.

근데.. 어느날.. 정말 좋은 친구로부터 책을 선물 받았는데.. 바로 이 '문학 에세이'라는 책임다. 이책은 과연 문학이란 무엇이고, 문학을 이루는 기본 요건들과 그리고 문학이 우리의 삶에 끼치는 영향들을 아주 잘 설명해 놓은 책임다.

그냥 생각해 보면 쓸데없이 시간을 때우는 식으로 독서를 생각하시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슴다. 글고 과연 책읽기가 무엇일까 고민 하시는 분덜이나 머 문학에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잡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도 함 일독을 권하고 싶슴다.

머 단점을 굳이 꼽자면...문학의 사회적 기능에 있어서.. 순수문학을 너무도 사회와는 격리된 것이라 치부하고.. 순수문학이 가져다 준 여러가지 잇점들을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아서 의견이 한쪽방향으로 치우쳐 있다는 점을 꼽을수 있슴다.

분명 순수문학이 사회의 참여에 있어서는.. 참여문학이나 실천문학에 비해 떨어지는 면이 있어도.. 우리나라의 문학이 형식적으로 풍부하게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하는 기여를 하기도 했거든요.. 근데.. 작가는 이런 순수문학을 단매에 비판을 하고 있어서...ㅡ.ㅡ;;

책 표지가 쫌 비리비리하고.. 볼품없어 보여도.. 담겨있는 내용만큼은..요즘에 나오는 예쁘지만 속이 빈 책들은 따라올 수 없는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슴다. 머 구하시기가 힘들다면..알라딘 (www.aladdin.do.kr) 에 가셔서..문학에세이를 치면 책이 바로 나올껌다..

독서와 공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좀더 가다듬고 싶으시거나..깊이있는 생각을 하시려면 꼭 읽어 보시길 권함다..뭐 예전에 함 추천에 드렸던..'학문의 즐거움'과 함께 읽는다면 더더욱 좋을 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