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런 책을 읽어 왔다 - 다치바나 식 독서론, 독서술, 서재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언숙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읽는 내내 대단하다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그런 엄청난 책의 양이며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이며.. 그리고 어떤 주제에대해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 홍수처럼 쏟아내는 논리며, 지식들.. 참 할말을 잃고 말았다.

개인적으로 책을 너무도 좋아하는 터라 이 책의 제목만 보고 무작정 구입을 하였다. 그리고 하루만에 몽땅 다 읽어버렸다. 술술 읽기에 부담없는 내용이었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작가의 독서론이라든지 여기저기서 펑펑 터지는 부가적인 지식들.. (머 예를 들자면 독서할때 속독법을 설명하면서도 눈의 구조라든가 뇌의 작용들.. 그리고 출판업계의 역사까지 줄줄이 쏟아져 나온다.) 이런 것들을 참 흥미있게 접할 수 있었다.

머 워낙 나와는 책을 읽는 스타일이 달라서 독서론에서는 많은 영향을 받지 못했지만 그가 가진 생각에는 많은 동의를 구하고 있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생태학적 사고에 기인한 인간의 사고라는 내용이었는데.. 잠시 맛배기정도로 소개되었지만 나에게는 정말로 큰 공감을 안겨 주었다. 세분화 되는 지식들이 아니라 그것들이 모여 하나의 거대한 사회를 형성하는 사고체계로의 전환이 독선적이고 아집이 있는 전문화시대에 시원한 해답을 제시해주는 것 같았다.

머 읽으면서 나의예상과는 많이 달라서 그랬던지 감동이라든가 기타 많이 느끼는점은 없었는데.. 유명인사를 한명 더 알게되었다는 사실과 그리고 호기심과 배움이라는 무한한 기쁨의 영역에대한 모험심을 다시한번 불어넣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