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필 무렵 - 이효석 단편집
이효석 지음 / 글송이 / 2000년 11월
평점 :
절판


간결한 글안에 모든 것이 담겨있다. 하나의 교과서와도 같은 고전이다. 정말 찬사를 하려해도 수식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정말 대단한 작품이다. 고등학교때는 정말 아무 뜻도 모르고 짜증만 풀풀 내면서 읽었는데.. 며칠전에 너무나 졸려서 타자연습을 실행시켜 '메밀꽃 필 무렵'을 연습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아무생각없이 치고 있었는데.. 점점 나의 생각은 온통 메밀곷 필 무렵에 빠져 들었고 결국 타자 연습을 끝내고 난 뒤 몸이 떨리는전율을 맛보았다.

핏줄과 인연은 정말 질긴것 같다. 우연히 만나 물방앗간에서 정을나눈 한 쳐녀를 잊지못해 장날마다 봉평을 찾아가는 생원. 생원이 가진 인연에 대한 소중함은 나귀와 생원과의 관계에서 잘 나타난다. 늙어서 더이상 힘도쓰지 못하는 나귀를 끝까지 함께 하려는 생원의 행동에서 우리는 생원이 그 처녀에게 느끼는 감정을 대신읽을 수 있다.

그리고 동이와의 관계에서도 우연히 아무렇지도 않게 이어지는 이야기 속에서 절절 끓는 핏줄에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작가는 결코 그 뒷이야기를 이야기 해주지 않았다. 과연 동이가 생원의 아들인지 동이의 어머니가 생원이 찾는 그 여자인지... 다만 우리가 짐작 하는것은 우리가 무의식중에 가지고 있는 핏줄을 작가가 이용하였다는 것이고, 이런 작가의 의도로 인해 우리는 무심한 대화에서 부자간의 사랑을 나누는 직접적인 대화 보다도 더 큰 감동을 느낄 수있는 것이다.

이렇게 짧은 글에 작가가 의도한 모든 것과 그리고 완벽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정말 경탄스럽다. 고전이라 함은 우리가 두고두고 본받으면서 하나의 표준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준을 뜻하는 것이데.. 이 메밀꽃 필 무렵은 우리나라의 단편소설의 고전이다. 이런 소설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이 너무나 감동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