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지기
조창인 지음 / 밝은세상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조창인씨의 소설이라고 하길래 주저없이 읽었다. 가시고기라는 소설을 꽤나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후속작인 등대지기 역시 무리없이 읽을 수 있었다. 잔잔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처음 장면을 보면서 이야 조창인씨의 글실력이 늘긴 늘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내가 정말 감명깊게 읽었던 이청준님의 서편제에서 눈길이라는 소설이 생각났다. 같은 주제를 담고있는 소설인데 어머니의 보이지 않는 사람에 상처를 입고 냉담한 아들이 결국에는 어머니의 사랑을 알아 간다는 내용이 아주 비슷했다. 이런 이야기를 읽으면서 부모님에대한 생각도 한번 더 할수 있는 게기가 되어 좋았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너무나 빠른 반전이 이루어 진 것이다.

어머니를 짐으로만 여기던 시절과 한번의 시련후에 그의 태도가 180도 바뀌는 그 사이의 과정이 생략이 된것 같다. 무엇인가 비디오를 보다가 잠시 화장실을 간 사이 중간내용이 뭉텅 잘려나간 영화를 본듯 했다. 어머니와 티격태격하는 과정이 그렇게도 긴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반전또한 서서히 이루어져야 할 터인데.. 너무나 급속하게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어 무엇인가 빠진것 같은 씁쓸함을 안겨 주었다.

그리고 감동있는 소설은 항상 인물이 죽어야 하는 딜레마를 여전히 풀어내지 못한것 같다. 그러나 어쨌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가슴찡한 사랑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