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
양귀자 지음 / 살림 / 199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을 읽으면서 과연 이책이 다루고 있는 모순이라는 주제가 이리도 쉽게 받아들여져야 하는 것인가에대해 많은 생각을 했었다. 어머니가 쌍둥이이고, 이모는 엄청나게 화려한 생활을 하는 반면에 자신의 어머니는 엄청나게 고된 세월과 억척스러움으로 삶을 살아가고,, 그리고 그 자신도 이런 양갈래의 선택길을 가지고 두 사람 사이에서 갈등하고..

모순이라는 말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한것 같지만, 그 단에안에 내포되었는 정말로 무거운 부분을 잃고 있는것 같다. 개인의 삶의 과정에 있어서, 모순이라는 것을 삶의 모습으로만 표현하려 한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화려한 삶을 사는 이모나, 언제나 고난을 안고 살지만 그 고난에서 새로운 삶의 희망을 찾아내는 어머니나, 각각의 삶을 대표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상징들은 그냥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모순일뿐, 그 인물들이가진 본질적인 것에는 미치지못하고 있다. 따분한 삶을 살아가는 이모가 과연 삶에서 어떤 모순을 느꼈을 것인가? 그리고 자신의 어머니는 어떤 것을 느꼈을 것인가? 어머니는 이모의 죽음을 어떻게 생각 했을까?

이런 확장적인 질문들이 더욱 많이 담겨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도 이모가 자살하는 것이 너무 인위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사람이 꼭 죽어야 주제가 부각되나 하는 생각에 코웃음이 비어져 나오는것을 참지 못했다.

재미는 쏠쏠하고 시간때우기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