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세계명작산책 1 - 사랑의 여러 빛깔 이문열 세계명작산책 1
이문열 엮음 / 살림 / 199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그냥 한번 읽어 보았다. 심심해서.. 다른 전집류와 별반 다를바가 없었다. 단지 이문열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것 외에는..글 뒤에는 이문열의 평론이 간단하게 붙어있고..자신의 느낌을 간략하게 적어 놓았다. 그냥 단지 그것 뿐이었다. 이 책은 고전을 담고있다. 고전은 한 분야의 모범이되는 택스트로서 그 자체가 이미 절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그런 절대가 과연 무엇일까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수려한 문체를 자랑하는 글.. 간략하지만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글.. 이런 글들이 고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결국에는 우리들이 고전을 만드는 것이고..느끼는것도 우리들이다. 괜히 이런 고전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이런 책이 이문열의 이름으로 출간되는것이 하나의 고전을 팔기위한 상술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2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