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 - 개정판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처음에 걸어서 세바퀴 반이라는 소릴 들었을때..내가 바래왔던 일을 누군가가 먼저 해 버렸다는 느낌이었다. 내가 할 일을 먼저 가로채 버려서.. 난중에 뒷북치는 일이 되어 버린 것 같아서.. 하지만 한비야씨의 책을 접하고 난 후.. 그녀가 했던 여행들 보다는. 그녀가 가진 생각들에 훨씬 많은 공감을 느끼게 되었다.

어렵지만.. 첫머리를 장식한 전라도 할머니의 말처럼.. 거기까지 어떻게 가려나 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오직 한발짝 한발짝으로.. 자신의 신념을 이뤄 나가는 그 삶의 자세가 아주 귀감이 되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100년도 못사는 사람들이 1000년의 근심을 안고 살아 간다고.. 하지만 한비야 씨의 삶의 철학은 이런 말은 발붙일 곳이 없는 항상 도전과 흥분의 불덩어리가 이글이글 타오르는 희망의 철학이다.

책을 단숨에 읽고난 후.. 나도 제대하면 전국 여행이 하고싶어.. 지도에다 줄을 그어 버렸다.. 그리고 실제로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해내고야 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