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9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

 

그리고 해리 홀레.

작년 한 해는 해리 홀레 시리즈로 시간들을 버텼다.

비채 출판사의 해리 홀레 시리즈중 1편인 박쥐 리커버 출시 기념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처음 접하게된 해리 홀레.


 

북유럽 수사물은 어떤걸까?

헐리웃 수사물과 수사관들의 너스레에 절여져있던 감성을 북유럽의 차디찬 이미지가 과연 얼마나 새롭게 만들어줄까?

내가 기대한건 이런것들이었다.

영화든, 소설이든 미국식 싸구려 감정에서 빠져나오고 싶었다고나 할까?

지명. 이름. 고유명사들에서 턱턱 막혀버리면서 내가 너무나 편향적으로 살고 있다는 느낌을 무시 할 수 없었다.

영미권에 익숙해져 버려서 그 이외의것들에 적응하지 못하는 뇌의 흐름에 절망스러웠던 기분도 느꼈다.


그렇게 읽기 시작한 해리 홀레에 대한 탐닉은 끝을 몰랐다.

요 네스뵈의 책 목록을 보면서 몇해전 내가 우연찮게 보게되어 열광했던 영화 헤드헌터가 바로 그의 작품이었다! 는걸 알고는 더 맹신하게되었다.

 

풋풋하면서 반항적인 해리.

형사라기 보다는 밴드의 리드싱어가 더 어울릴거 같은 해리에게는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알콜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

 

그리고 매권 해리는 상처받고, 물어 뜯기고, 상실하고, 외롭고 고독해져갔다.

그리고 가장 최근 번역된 팬텀.

나는 간절하게 팬텀에서만은 그가 뭔가 하나라도 얻기를 간절하게 바랬다.


 

스노우맨 사건으로 인해 사랑하는 라켈과 올레그와 헤어진 해리.

얼굴에 훈장을 달고 홍콩에서 사채업자의 빌려준 돈을 받으러 다니던 해리가 다시 오슬로로 돌아오면서 팬텀은 시작한다.

 

해리는 이제 형사도 아니고, 알콜에 쩔어 있지도 않았다.

해리는 왜 떠났던 도시로 되돌아 왔을까?

왜 아무도 그를 인정해주지 않는 상처뿐인 이곳으로 되돌아 왔을까?


 

훌쩍 커버린 올레그는 더이상 해리와 어떤 소통도 하려하지 않는다.

살인 혐의로 감옥에 있는 올레그

해리는 올레그의 무죄를 위해 다시 그만의 감을 발동시킨다.


 

아마도

 

모든 시리즈중에 이 팬텀에서 해리는 가장 망가지고, 가장 상처입고, 가장 불행해진거 같다.

해리의 믿음을 따라 가던 내가 한숨 돌리던 차에 그 믿음이 추락하는 느낌을 받으며 책을 집어 던지고 싶어졌다.

해리의 우울이 고스란히 내게 와 닿는 느낌.

해리의 고통이 그대로 가슴을 쥐어짜고

해리의 실망이 확 와 닿으면서도 그래도 믿고 싶고, 그래도 손을 뻗고 싶은 마음에 갈피를 잡기 힘들었다.



 

올레그와 구스토.

둘다 아버지와의 교감을 이루지 못했다.

자신의 정체성을 몰랐던 소년들.

아버지의 부재는 소년들을 남자로 성장시키지 못했다.

그저 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조금도 옳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었다.

마약으로 물든 도시는 범죄자들 보다 더한 범죄자들이 운영하는 곳이었다.


[그의 눈앞에 펼쳐지는 장면은 도시의 새로운 발전을 기약하는 미래가 아니라 과거였다. 이곳은 오슬로에서 마약 주사를 놓는 곳, 약쟁이들의 소굴이었다. 이 도시의 버림받은 아이들이 몸을 다 숨겨주지도 못하는 막사 뒤에서 제 몸에 주사를 놓고 약에 취해 날뛰던 곳이었다. 그 아이들과 멋모르고 선의를 베푸는 그들의 사회민주주의자 부모들을 가르는 엉성한 칸막이. 장족의 발전이야. 아이들은 더 아름다워진 경관에 둘러싸여 지옥행 여행길에 올랐다.

 남자가 마지막으로 이곳에 선 지 3년이 흘렀다. 모든 게 새로웠다. 모든 게 그대로였다. ] 26p



사람사는 곳은 선진국이던 후진국이던 똑같다.

똑같은 범죄들이 있고, 똑같은 인간군상들이 있고, 똑같은 해결책들이 있다.

더 높은 곳에 포진해 있는 범죄자들의 우두머리들을 해리가 파헤치는 그날이 올까?

 

죽어가는 구스토의 나레이션이 중간중간 현실에서 과거를 이어주는 끈이되어 해리가 없던 시간속의 올레그를 보여준다.

 

해리가 올레그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사건을 파들어 갈 수록 올레그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이 아마도 이 팬텀에서 해리를 구원하는 계기가 될거라 믿었다.

더불어 라켈과의 싱그러운 미래를 생각하며 고생끝. 행복시작이라는 설레발을 쳤었다.


모든 작품이 그랬지만.

팬텀 역시 실망시키지 않았다...

오히려 미칠듯한 궁금증만 남기로 끝나버렸다.


그리고 오히려

믿음에 대한 실망

사람에 대한 실망

정의에 대한 실망

사랑에 대한 실망

이것들만 가득 남기고 끝났다.


앞으로 더 나이는 들었지만 더이상 받을 상처는 없을거 같은 해리... 그만 남았다.

11권의 해리 이야기가 있다고 하니 나는 아직 팬텀 이후 두 번 더 해리를 만날 기회가 있다.

그 두번의 기회에서는 더이상 망가지지 않은 해리를 보고 싶다는 바램을 가질 밖에...


 

시리즈의 정점이라는 말 답게 제기랄스러운 마무리로 끝맺은 팬텀.

잔상이 아직도 뇌리에 남아서 가슴만 묵직해졌다.

이렇게 주인공에게 매료되기는 해리가 처음이다.

해리는 그냥 책으로만 남았으면 좋겠다.

 

괜하게 영화로 만들어져서 내가 가지고 있는 해리에 대한 이미지가 훼손되는건 싫으니까!




... ㆍ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