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의 일 - 매일 색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컬러 시리즈
로라 페리먼 지음, 서미나 옮김 / 윌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시작했는데 그런 생각이 든 이유는 집에서 칩거만 하고 있었더니 모든 감각이 둔해졌다는 걸 깨닫게 되면서였다.

외출할 때 입는 옷부터 시작해서 화장법까지 다 까먹은지라 외출할 때가 되면 초 초해졌다.

색 매치도 어렵고, 내가 지니고 있던 감각도 사용하지 않으니 사장된 느낌이었다.

주변에 그림 그리는 친구와 동생들이 있어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도 내가 색에 대한 무지하다는 걸 느꼈다.

같은 것도 어떻게 매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니까.

내가 제일 잘 사용하는 기능이 '책 사진' 찍는 기능(?)인데 이것도 초반에 열정이 넘칠 때는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매일 어떡하면 새로운 사진을 찍을까를 연구했지만 지금은 그것도 시들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색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을 그리는 친구와 동생은 색을 잘 다룬다.

그들의 그림을 보고 있자면 비슷한 그림들과 비교했을 때 색감이 다르다.

같은 재료를 써도 그들이 표현해 내는 색은 전혀 다른 느낌이다.

좀 더 고급스럽고, 안정적이면서 세련된 느낌.

그건 바로 색을 잘 다루는 그들의 솜씨에 있었다.






윌북에서 출간된 <컬러의 일>의 저자 로라 페리먼은 세계적인 컬러 브랜딩 전문가다.

그가 말해주는 100가지 색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색에 대한 감각을 키워본다.

초반부는 색에 대한 기초지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기초지식 뒤에 오는 이야기가 맘에 들었다.

100가지 색에 대한 이야기가 진짜 색에 대한 이야기였다.

말하고자 하는 색과 매치되는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과거에서의 쓰임과 현재의 쓰임을 비교해두었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짧은 코멘트가 달려있다.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색상 코드다.

색에 대해 알게 되면 그 색을 써보고 싶은데 눈으로 보면 그 색이 그 색 같다.

조금 다른 차이는 있지만 그걸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 책엔 100가지 색의 색상 코드가 담겨 있다.

즉 색상 코드를 알면 컴퓨터 화면으로 그 색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같은 색이라도 미묘하게 다른 색으로 다른 감정을 표현하는 색.

그 색을 다루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섞이는 색.

그 다름에서 개성이 돋보이게 되는 색.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아니라도 실생활에서 얼마든지 색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몸에 지닌 소품의 색 하나로 돋보임을 만들어 낼 줄 안다면 진정한 멋쟁이가 되는 것이다.

컬러를 공부하면서 잊고 있었던 감각을 깨우는 느낌이 들었다.

색마다에 담긴 고유의 이야기를 읽으며 비슷한 색들을 모두 한 가지 색으로 퉁쳤던 나의 무지가 부끄러웠다.

지금 글을 쓰며 내가 내다보고 있는 창밖엔 한 그루 나무가 있다.

그 나무에 달린 수많은 잎은 똑같은 색으로 보이지만 서로 다 다르다.

이젠 그걸 알 거 같다.

그림을 그릴 때도 나는 단순하게 나뭇잎은 초록색 한 가지만 썼었다.

내 머릿속에 고정되어 있는 것들 때문에 색을 섞는다는 생각을 못 했었다.

이젠 다양하게 섞어 볼 수 있을 거 같다.

색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색은 자유롭게 섞일 수 있다.

어떤 색으로 섞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색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도 색처럼 변화무쌍하게 변할 수 있다.

어떤 색이 어떤 감정이나 심리를 담고 있다고 고정하고 싶지 않다.

내게 안정을 주고, 내 심리를 다독이는 나만의 색을 만나면 그게 곧 나의 색이 될 거니까.

한때 나는 빨강을 나의 색이라고 생각했었다.

화장기 없는 얼굴에 빨강 립스틱으로 화장한 티를 냈었다.

이젠 그 빨강이 더 이상 내 것이 아니라는 걸 느꼈다.

더 이상 빨강이 어울리지 않는 나에게 어떤 색이 어울릴지 찾아봐야겠다.

옷도, 립스틱도 어색한 게 아니라 익숙해지는 색을 찾아봐야겠다.

시행착오를 거쳐야겠지만 그 시간은 분명 즐거운 시간이 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