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망자, ‘괴민연’에서의 기록과 추리
미쓰다 신조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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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호러 하면 피 터지는 이야기와 잔혹한 이야기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걷는 망자>엔 그런 대목이 한 부분 있다. <배를 가르는 호귀와 작아지는 두꺼비집>

소제목에 나와있듯이 곰을 잡으려고 설치해 놓은 철창에 아이의 배가 갈린 채 발견되는 밀실 살인이 가장 잔인하다고 해야겠다.

그나마도 이 이야기가 페로 동화와 그림 동화에서 비롯되었다는 해석 때문에 잔혹함에 대한 이미지가 조금 씻기는 기분이 들었다.



미쓰다 신조를 각인한 작품은 <검은 얼굴의 여우>였다.

역사물 같은 민속학적인 호러의 이야기가 참 진중해서 미쓰다 신조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되었다.

미쓰다 신조는 다양한 필력을 가졌는데 바로 <걷는 망자>에 담긴 사소한 듯 보이는 이야기들을 사소하지 않게 만드는 솜씨가 있다.

관에서 기어 나온 시신

망자가 다니는 길에서 본 사람인지 귀신인지 모를 사람

번듯해 보이는데 가까이 가서 보면 모든 게 작게 지어진 집

여러 해가 지나서 더 작아진 집

그 집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

마치 조커처럼 입이 찢어진 귀신 쿠치바온나

머리 없이 다가오는 여자

자시키 할멈

다섯 편에 담긴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이 이야기를 듣고 과학적으로, 논리적으로 풀이를 하려는 덴큐의 모습이 더 인상적이다.

잔뜩 호기심에 읽은 괴이한 이야기를 현실 트릭처럼 쳐내는 덴큐의 추리는 그래서 이 이야기를 괴이 하지 않게 만든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미쓰다 신조를 만나는 첫 독자가 읽기에 가장 좋은 책이라고 했나 보다.

도조 겐야로 인해 무묘대학에 괴이 민속학 연구실이 생기고

그곳 지박령 같은 덴큐 마히토에게 도조 겐야가 보낸 편지를 배달하면서 괴이한 이야기를 같이 접하는 도쇼 아이.

아이는 걷는 망자를 직접 목격한 목격자이기도 하다.

아이와 덴큐의 티키타카도 재밌고 마지막에 그들의 미래를 언급한 작가의 의도도 즐겁다.

일본엔 괴담이 참 많은데 작년 여름에 미미여사의 괴담집을 읽으며 접해서인지 이제는 좀 익숙해졌다.

미쓰다 신조의 <우중 괴담>과 <괴담의 집>을 짬짬이 읽는 중인데 그 책들과는 묘하게 결이 달라서 <걷는 망자>는 다른 사람이 쓴 느낌도 든다.

다양한 색을 지닌 미쓰다 신조.

그가 풀어내는 괴이한 이야기와 그 이야기의 진실을 추리하는 또 다른 미쓰다 신조의 트릭이 즐거운 작품이다.

괴담도 덴큐처럼 해석하면 무섭지 않구나를 생각하면서도 괴담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파괴하는 거 같아서 덴큐의 추리가 빗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읽었다.

괴담을 무서워하면서도 괴담을 수집하는 묘한 인물 덴큐와 겐야.

두 사람 같은 사람이 아닐까? 하는 어설픈 추리도 해봤는데 아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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