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 손웅정의 말
손웅정 지음 / 난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산 건 난데 어느 순간 책이 나를 소유하고 있더라고요. 내 소중한 공간을 다 차지하고 주인 행세를 하고 있더라고요.



책쟁이들이라면 위에 말에 고개를 하염없이 끄덕일 것이다.

이 문장에 인덱스를 붙여놓고 한참을 되풀이 읽는다.

사실 나는 이 책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의 제목이 맘에 들지 않았다.

정확하게는 '버린다' 이 부분이 정말 맘에 안 들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며 자동 재생되는 손웅정 선생님의 목소리가, 그 목소리에 담긴 어떤 힘이 그분이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나는 아까 와서 책에 밑줄도 못 긋고

접지도 못하고

메모도 못한다.

그래서 내 책은 읽은 티도 안 나는 새 책들뿐이다.

방안 가득 책무덤 속에서 책 제목을 또 되뇌어 본다.

'버린다'는 아직 내게 닿지 않는다.

나는 아직 그 단계에 닿지 못했다..

책은 인터뷰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손웅정 선생님 특유의 목소리가 자동 재생되는 신기한 현상을 느꼈다.

그의 힘찬 목소리가 자꾸 나에게 말을 거는 거 같다.

그래서 글로 읽으면서 소리로 듣는다.

덕분에 뇌에 쏙쏙 새겨지는 거 같다.

중간에 그의 독서 노트가 담겼다.

정말 문장 하나하나가 단순, 명료, 담백하다.

쥐스킨트가 울고 가겠다.

내 몸이 반듯한데

내 그림자가 휠 수 있을까.

이 문장이 곧 손웅정 그 자체다.

모습부터 목소리까지 그분의 모든 것이 강성이다.

하지만 그 강성 뒤에 천진하게 웃는 모습은 담백한 부드러움이다.

이 책엔 그의 모든 신념과 철학이 담겼다.

길을 잃었다고 생각할 때

뭔가 답답함이 마음을 짓누를 때

앞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 갇혀있다는 느낌이 들 때

이 책을 읽게 될 거 같다.

내가 원하는 스승이 이 책에서 호통을 칠 테니까.







우리가 우리에게 매일매일

기회를 주자.

우리가 우리에게 매일매일

용기를 주자.

삶이 단순하다는 걸

복잡함을 단순화시켜야 한다는 걸

명확하게 인식하게 만든다.

직접 실천하며 살아가는 분의 말이기에 뇌가 빨리 받아들이는 모양이다.

허세가 없는 이야기와

허세가 없는 그의 노트에 적힌 글이

내게 정신 차리라고 말하는 거 같다.

뭔가 자꾸 나아가게 만드는 책 앞에서 그 어떤 철학자의 책 보다 더 많은 울림을 받았다.

곁에 두고 계속 읽으며 담백하고 단순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는 모든 것이 책에 있다고 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그 말에 의미를 안다.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말을 직접 실천하며 사는 분의 말처럼 진심이 닿는 게 또 있을까.

세상엔 두 종류의 인간이 존재한다.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고 열변을 토하는 인간과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몸소 실천하는 사람.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의 주인은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몸소 실천한 사람이다.

그래서 이 책은 그 어떤 철학서 보다 더 철학적이다.

생각이 굼떠질 때마다 아무 페이지나 읽을 것이다.

진심인 강성의 목소리로 단순한 진리를 토해내는 목소리가 나를 다그칠 테니까...

그나저나..

나는 언제쯤이면 버릴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