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속의 유괴 붉은 박물관 시리즈 2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한수진 옮김 / 리드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 <붉은 박물관>에서 거침없는 추리로 신선미를 뽐냈던 '설녀' 히이로 사에코.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지만 인간관계에서는 불통이라 뛰어난 실력을 가졌지만 비교적 한직인 미결이나 종결된 사건의 자료 보관소인 붉은 박물관의 관장으로 있다.

하지만 자료를 정리하다 뭔가 촉이 오면(?) 이렇게 말한다.

 

"이 사건의 재수사를 실시한다."

 

 

이 한마디면 미결도 종결이 되는 마법의 말이다~

일본에서 <붉은 박물관> 이후 7년 만에 나온 후속작이라는데 그래서 그런지 전작에서는 꼼짝하지 않던 사에코가 이번엔 매 사건마다 용의자들을 직접 대면한다.

그들에게 별 의미 없어 보이는 질문을 하고 인사도 없이 나오는 사에코 때문에 사토시만 죽을 맛!

그러나 점점 사람을 상대하는 방식이 나아지고 있는 사에코의 변화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다섯 편의 이야기들은 마치 따로 발표된 단편들을 모아 놓았는지 매 편 사에코와 사토시에 대한 묘사가 비슷하게 담겨 있어서 식상한 느낌이 드는 단점이 있다.



"특이한 사람이네."

 

 

이 말에 딱 맞는 사에코지만 해묵은 사건 자료에서 뭔가를 찾아내는 탁월함은 읽을 때마다 신기하다.

이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다르게 생각하기' 가 왜 필요한지를 각인시키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십수 년 전 수많은 형사들이 매달려도 찾지 못한 범인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는 사에코는 시점은 사실 특별하지 않다.

남들도 다 생각했지만 설마? 아이, 아닐 거야. 그럴 리가 없어. 쓸데없는 생각이지.라고 치부하며 내버렸던 것들이다.

조금만 다르게 바라보거나 생각했다면 잡을 수 있었던 범인을 늘 생각하던 방식으로, 늘 보던 방식으로만 대했기에 놓쳐버린 세월이 아까울 뿐이다.

 

모든 단서를 다 알려주지만 왜? 그런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꿰뚫어 보는 사에코의 그 시선이 바로 독자를 만족시키는 거라는 생각이 든다.

전작에선 범인을 하나도 못 맞췄지만 이번엔 첫 번째 이야기의 범인을 중간에 알아차렸다.

추리 실력이 조금씩 느는 거 같다^^

 

가볍게 읽기 좋고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싶은 사람들이 워밍업 하기 좋은 추리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