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의 장면들 - 마음이 뒤척일 때마다 가만히 쥐어보는 다정한 낱말 조각
민바람 지음, 신혜림 사진 / 서사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쭌한 글들이 마음에 담긴 시간.

 

은결든 시간이 오래 묵어 만들어진 알심은 단순한 알심이 아니라 꽃심. 귀하고 품격 있는 향기를 풍기는 마음이 된다.

 

 

요즘 나는 노루잠과 눈썹시름을 하는 나날이다.

불면증이라는 말보다 훨씬 괜찮은 상태라는 느낌을 주는 말이다.

처음 들어 보는 말인데도 왠지 그 뜻을 가늠할 수 있다.

<낱말의 장면들>에서 만나는 낯선 낱말들은 내가 아는 낱말들 보다 더 분위기 있다. 그런데 나는 왜 여태껏 들어보지 못했을까?

 

글솜씨 좋은 작가를 만났을 때는 마음이 해낙낙해진다.

나를 깨단하게 한다.

처음 읽는 작가님의 글에 마음이 누그러워지고, 그가 자신을 바라보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나 역시 풀쳐생각하는 시간이었다.

 

 



다 때가 있다는 말은 다른 의미로 쓰였어야 했다. 미래를 상상하며 정신 차리라는 뜻이 아니라, 과거나 미래에 시선을 뺏기지 말고 현재 속에 흠뻑 젖어 있으라는 뜻으로.

 

 

 

나 자신과 함께 생각을 하고, 반성을 하는 시간을 갖게 되면 세상을 점차 이해하게 된다.

누군가의 좋은 말과 글을 읽어도 내 것이 되지 못하는 것은 나 자신과 함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낱말의 장면들>을 읽으며 나와 대화하는 느낌이었다.

글 곳곳에서 슬며시 나를 건드려 주는 문장들을 만났다.

 

낯선 낱말을 앞에 두고 내가 써왔던 단어들과 대체할 연습을 한다.

알쭌한 문장들 앞에서 숨을 고른다.

가만가만 들려주는 말들이 자꾸 나를 다독여준다.

 

누군가의 눈에 빛나지 않아도 나에게만은 내가 빛저운 사람이길, 바란다.

 

 

이 말을 떠올리지 못해서 나 역시 힘들었다.

누군가 힘겹게 견뎌낸 시간들이 나에게 위로가 된 시간.

<낱말의 장면들> 제목처럼 모든 낱말엔 그 말을 담고 있는 장면들이 있다.

서로의 장면이 비슷하게 채워질 때 서로는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지...

 

책을 받고 읽어가는 동안 날이 더 많이 쌀쌀해졌다.

가을비 치고는 제법 많은 비도 서늘하게 내렸다.

겨울 동면처럼 품고 읽으면 봄에 새처럼 재잘거릴 수 있을까?

이 책에 담긴 낱말들이 내 것처럼 말해질 수 있을까?

 

이렇게 멋진 낱말들을 배운 적 없이 살았다니 참 안타깝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우리의 생각을 가다듬는다면 좋은 말들로 채우지 못한 것은 누구의 잘못일까...

 

이 책에 담긴 낱말들이 자주 사용되어서 기존의 말들을 대체하는 시간대가 왔으면 좋겠다.

더 많은 낱말들에게 그에 어울리는 장면을 만들어 주고 싶다.

 

깊어가는 가을에 나도 깊어지게 하는 글이 읽고 싶을 때

새로운 말을 쓰고 싶을 때

지치고, 거칠어진 마음을 다독다독하고 싶을 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이 책과 함께 사라지시기를 ...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