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번 버스의 기적
프레야 샘슨 지음, 윤선미 옮김 / 모모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런던에 가면 88번 버스를 타고 프랭크, 리비, 딜런이 달렸던 노선 그대로 다녀보고 싶다.

 

"에이, 그렇지 않아요. 말 안 하면 두고두고 후회해요. 인생은 딱 한 번뿐이니까요. 알죠?"

 

 

8년 사귄 사이먼에게 이별 통보를 받고 배낭 두개를 매고 런던에 도착한 리비.

그녀는 언니네 집으로 가기 위해 88번 버스를 탄다.

그리고 그곳에서 노 신사 프랭크를 만난다.

서슴없이 말을 건네는 프랭크는 의심할 시간도 주지 않고 리비를 무장해제 시킨다.

 

60년 전 88번 버스에서 만난 빨강 머리의 아가씨.

그녀의 당찬 모습에 반한 프랭크. 그녀가 버스에서 그려준 자신을 그린 그림 한 장을 간직하고

그녀가 적어준 전화번호를 잃어버린 프랭크는 그날 이후 그녀를 만날까 싶어 시간이 나는 대로 88번 버스를 탄다.

 

프랭크의 사연을 들으며 리비는 #88번버스의그녀 를 찾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랭크의 요양사 딜런이 그녀를 도와 버스 정류장마다 #88번버스의그녀 를 찾는 포스터를 붙인다.

프랭크의 소원은 이루어질까?

 

세대를 건너 이어지는 그들의 모습은 다른 듯 닮았다.

60년 전 그녀의 모습이 리비의 모습이었다.

 

부모의 의지를 꺽지 못해 자신의 길을 관철시키지 못한 프랭크와 리비에게 88번 버스의 그녀가 남긴 선물은 프랭크에서 리비에게로 이어진다.

못된 남자를 만나서 아이를 갖게 된 여자들의 이야기도 리비에게로 대물림된다.

그러나 그렇게 답습하는 이야기는 조금씩 나아진다.

세대가 거듭되면서 그녀들과 그들의 이야기는 점점 더 나은 자리를 잡아간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기적은 있을 법 하지 않은 일을 가능하게 만든다.

<88번 버스의 기적>은 비현실적인 이야기 같으면서도 현실적이다.

그래서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언젠가 가 본 적 있는 거리들의 모습이 계절을 달리해서 떠오르고

다음에 가게 되면 88번 버스를 타고 프랭크, 리비, 딜런과 함께 하는 마음으로 그들이 달렸던 코스를 더듬어 보고 싶다.

 

"세월이 지나니 생각이 바뀌더라고. 뭐 내가 세기의 러브스토리를 원해서 그녀를 찾는 게 아니야. 그러기엔 너무 늙었지. 난 그녀를 찾아서 감사 인사를 하고 싶어."

 

 

자신의 의지대로 인생을 살았던 그녀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가치를 남겨 두었다.

노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리비와 딜런은 그들의 가족조차도 알지 못하는 진실과 진심을 알게 된다.

프랭크의 처지를 보면서 부모가 자식에게, 자식이 부모에게 가하는 '삶의 참견'에 대해 생각해 본다.

 

태어날 땐 선택권 없이 태어났다 해도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최선의 선택은 그 누군가가 아니라 '나 자신'에게 있다.

나 자신만이 온전하게 내가 원하는 걸 알 수 있으니까..

 

우리나라만큼이나 영국의 부모들도 자식의 인생을 좌지우지하려는 걸 보니 역시나 답답하다.

그럼에도 좋은 기운으로 오지랖 넓게 사람들의 인생에 참견해서 그들의 인생을 바꿔 놓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경이롭다.

 

88번 버스에서 맺은 인연들이 서로의 인생에 어떻게 참견하는지를 읽다 보면 절로 마음이 따뜻해진다.

모처럼 훈훈한 마음으로 잠깐의 기적을 꿈꾸었던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