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지 않는 꿈도 괜찮아 - 내적 성장을 위한 지친 마음 다스리기
김선현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MBTI 성향의 그림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아픔을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회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해요.

 

 

<그림의 힘>으로 김선현 교수님과 처음 만났는데 그때 느낌이 참 좋아서 이번 신간도 덥석 읽었습니다.

이번 책엔 교수님의 방황(?)도 담겨 있어서 더 와닿는 것들이 많았어요.

그림들도 많이 보던 그림들과 새로운 그림들이 골고루 담겨서 그림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이 책은 다양한 감정과 각 분야의 상담자들의 고충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합니다.

저는 군인들에 대한 이야기가 참 인상깊었어요.

가장 예민한 나이에 가장 많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는 군대 생활이 갑자기 끝나고 사회에 복귀해야 할 때

그 괴리감을 다들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저는 한 번도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지 못했어요. 그건 아마도 거의 대부분이 그랬을 거 같습니다.

 

몇 년 전 드라마 <D.P >를 보면서 일반인들이 갑자기 군인이 되어 조직의 룰을 어떤 의견도 없이 무조건 따라야만 하는 시간을 강제적으로 보내면서 어떤 트라우마를 겪었을지 상상이 되면서 왜 아무도 이 문제들에 대해 말을 하지 않는 건지 궁금했습니다.

아마도 많은 남자들이 군대에서 보고, 듣고, 겪은 부당한 일에 대해서 함구하고 있을 것이고 그것들은 알게 모르게 실생활에 영향을 끼쳤을 겁니다. 어쩜 이 사회의 조직 문화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버젓이 일어나는 건 명령 앞에 묻고 따지지도 않는 군대 문화도 한몫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요.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에서의 트라우마가 군에서 발동되는 경우죠.

계급사회에서 계급이 올라가면 자연히 따라오게 되는 쥐꼬리만한 권력이 확대되는 경우죠.

 

씨를 뿌리는 시간이 있다면, 수확하는 시간도 반드시 있어요. 당장은 힘들고 피곤할지 몰라도 성취의 기쁨을 누리는 순간, 괴롭던 모든 기억이 씻은 듯 날아갈 거예요.

 

 

지금 군대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에게 이 책은 그 과정을 씨를 뿌리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혹독한 시련도 결국 수확을 향한 단계니까요. 그 시간 동안 무엇을 수확할지는 바로 나 자신의 몫입니다. 그곳에서의 시간을 소중한 것들에 대한 깨달음의 시간으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공기처럼 늘 있어서 깨닫지 못했던 자유와 매일 봐서 존재감이 없었던 가족들과 친구들과 강제로 떨어져 있게 되는 시간이 그들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시간이 될 테니까요..






어떤 상황에 처했더라도 자기만의 위안을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내 몸과 감정이 제대로 쉴 수 있는 것들을 스스로 알아내서 루틴을 만들면 그 상황을 쉽게 견딜 수 있을 겁니다.

탄광촌에서 일하는 광부의 행복을 읽으며 정말 많은 깨달음을 얻었네요.

고된 일을 끝내고 집에 오면서 그는 할인된 가격의 초밥을 사 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몸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부드러운 잠옷'으로 갈아입죠. TV를 켜고 좋아하는 사케 한 병을 땁니다. 사케와 초밥을 먹으며 TV를 봅니다.

그리고 두툼한 솜 이불을 덮고 푹 잡니다.

 

별거 아닌 거 같지만 지하 갱도에서 석탄가루를 마시며 하루를 보낸 사람이 집에 와서 깨끗하게 씻고 부드러운 천으로 몸을 감싸고 좋아하는 술과 음식을 먹으며 좋아하는 프로를 보다가 두툼한 이불을 덮고 푹 자는 그 과정이 어떤 의미에서는 참 성스럽게 보입니다.

저는 이 느낌이 너무 와닿았습니다. 그가 자신을 지켜가는 방법이 남들 눈에는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완벽한 보호'처럼 느껴지거든요.

우리가 우리 자신을 지키는 방법은 거창한 게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끝부분에는 MBTI로 보는 그림들이 성향과 함께 담겨 있습니다.

저는 INFP 열정적인 중재자입니다.

앞에 담긴 그림과 뒷 그림이 참 다릅니다.

뒷 그림에서 이 성향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아마도 예민한 감수성 때문에 한순간에 멘탈이 털릴 수 있으니 너무 세세하게 반응하지 말고 좀 대범해져 보라는 뜻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책 속에 파묻히는 걸 좋아하나 봅니다^^

 

<날지 않는 꿈도 괜찮아>

제가 어릴 때 어른들은 꿈은 원대하게 가지라고 말했습니다. 안 돼도 괜찮으니 큰 꿈을 꾸라고요.

그건 이루어지지 않을 꿈들이겠지만 그 꿈을 꾸는 동안에는 행복할 수 있다는 걸 아는 어른들의 가르침이었다는 걸 이제야 깨닫습니다.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떤가요?

당첨되지 않아도 로또를 사는 마음과 같은 거 아닐까요?

로또 한 장으로 일주일이 행복하다면 로또는 그만큼의 가치를 다 한 겁니다.

 

우리의 꿈도 마찬가지죠.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저는 작가의 꿈을 꾸는 동안 진짜 작가가 된 거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베스트셀러 작가만 작가는 아니잖아요?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고, 리뷰를 적는 것도 글쓰기에 속하니까 저는 무명작가라는 타이틀을 고수할 겁니다.

그게 나의 행복이고 이건 누구도 가져갈 수 없는 거죠.

 

나를 행복하게 하는 꿈을 마음에 품고 살아요. 우리...

 

타인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아요. 자신의 모습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의미로서의 '자존감' 확립을 보장받을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