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젤리크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바꿨어야 한 게 아닐까? 마티아스로!

 

운명이 이 아이를 내가 가는 길에 예비해둔 건 아닐까? 마치 신호처럼. 아니, 도구처럼.

 

 

기욤 뮈소의 이야기는 낱장으로 써진 이야기들을 짜 맞춰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낸 거 같다.

다만 그 맞춤을 너무 성기게 맞춰서 책 제본으로 치면 들뜨고, 책등이 헐거워서 책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이는 느낌이랄까?

 

주위를 주시하지 않는다면 몰랐을 일들이었다.

의심을 하지 않았다면 알 수 없을 일이었다.

 

베란다에서 떨어진 은퇴한 발레리나.

밀실 살인처럼 침입의 흔적이 없는 이 사고는 단순 사고사로 판가름이 난다.

그녀의 딸 루이즈가 의심을 품기 전까지는.

 

은퇴한 형사 마티아스를 찾아가 엄마가 살해당한 거라는 사실을 밝혀달라는 말을 한순간부터 이 단순해 보였던 실족사의 뒷면이 드러난다.

소설의 제목이자 등장인물의 이름인 <안젤리크>

 

 

나는 항상 학업, 만남 혹은 연애를 통해 더 놓은 곳에 오르고자 안간힘을 써왔다. 목적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카멜레온이 되기도 한다. 오랫동안 나는 나를 붙잡아두고 있는 어린 시절의 경계를 넘어 가장 높은 곳에 오르는 날이 찾아올 거라 굳게 믿는다.

 

 

기회를 발견한 안젤리크는 주저 없이 더 높은 곳을 오르기 위해 나아간다.

 

약간 정신이 나간 여자.

 

안젤리크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리고 안젤리크의 모습은 딱 여기까지다.

이 이야기에선. 주인공이고 제목까지 <안젤리크>인데 반해서 그녀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단편적이다.

 

빠른 전개

식상할 거 같은 이야기를 식상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을 잘 아는 기욤 뮈소.

 

그가 떠오르는 단상들을 이어 붙인 이야기 <안젤리크>

 

뮈소님. 마감에 치이셨나요?

이야기의 얼게가 엉성해서 조금 실망스러웠어요.

마티아스가 왜 자신을 위험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루이즈를 죽일 뻔했는지에 대한 설명도 배경도 없어서 읽다가 이 장면은 뭐지? 했네요.

이식받은 심장이 싸이코패스의 심장일까? 나름 추측했었는데 그것도 아니군요.

명예 법정의 해결사라서? 그렇다면 뭔가 설명이 살짝 부족했거나 아님 너무 급행열차를 탄 기분이라 정신이 없을 뿐.

 

호불호가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불호였던 이유는 개연성이 떨어졌기 때문인 거 같다.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느껴지는 건 이야기 자체가 이리 갔다, 저리 갔다. 마치 부표처럼 흔들려서 그런 거 같다.

자투리로 써 놓은 글들을 매끄럽게 엮지 못하고 급하게 기우느라 어딘가 울어 버린 바느질처럼...

게다가 여러 폰트를 사용해서 눈이 어지러웠다.

 

그래도 초 스피드로 읽혔단 건 장점인 거 같다.

 

좋은 소재였는데 좀 꼼꼼하고 세련되게 마무리했더라면 기억에 오래 남을 이야기였을 거 같다.

풍부한 반전의 내용이 많았으니까~

 

이게 프랑스 스타일!이라고 우기면 그렇다고 할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