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과거시제
배명훈 지음 / 북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 오다가(?) 많은 이야기는 저음이었다.

 

미래과거시제라는 독특한 제목처럼 9편의 이야기는 현실을 얘기하는 거 같으면서도 다른 세상을 이야기한다.

비말을 없애기 위해 파열음을 없애버린 <차카타파의 열망으로>는 웬 오타가 이리 많아? 하면서 인덱스를 붙이다가 깨달았다. 이것이 미래의 언어라는 것을~

 

'우리 거기서 만남지'

'헤매고 있엄잖아'

 

과거에 직접 겪은 미래의 일을 표현할 때 쓰는 시제 <미래과거시제>는 미래에서 과거로 시간 여행이 가능한 남자와 그 남자를 첫사랑으로 기억하는 은경의 이야기다. 이런 복잡한 이야기를 어떻게 글로 표현할까? 싶을 만큼 배명훈 작가의 글은 신박했다.

 

9편의 단편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마사로다.

<수요곡선의 수호자>에 나온 마사로는 로봇이다.

세상을 구하는 로봇이자 소비 로봇인 마사로. 이 인간적인 로봇의 아련함이 가슴에 남았다. 그를 구한 건 결국 인류를 구한 것이 될까?





<임시 조종사>는 그야말로 가장 신박한 이야기였다.

로봇 조종사에 대한 이야기를 국악으로 표현했는데 정말 찰지게 맛깔났다.

이렇게 읽으니 미래 이야기인데 과거를 얘기하는 거 같다.

이거야말로 <미래과거시제>가 아닐까?

 

배명훈 작가의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작품은 처음 읽었다.

매 편 마지막 작가 노트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언어로 미래와 SF를 이야기하는 작가 배명훈.

 

기발하고 특별한 이야기가 고픈 사람.

언어의 맛을 제대로 느껴보고 싶은 사람.

어디에서도 만날 수 없는 독특한 인물들을 만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미래과거시제>를 추천한다.

 

새로운 감각이 주는 느낌이 온몸으로 전해져 내가 특별한 세상에 속해있다는 기분을 준다.

짧은 이야기들이 주는 독특한 울림들이 나를 미래로 안내한다.

 

정보라 작가가 '배명훈은 천재다.' 라고 했는데 읽기 전에는 너무 띄워주는 거 아냐?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 소설들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정보라 작가의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배명훈 그는 천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