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를 위한 시 - Post-BTS와 K-Pop의 미래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2
이규탁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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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K-pop을 팝시장에서 한국 음악을 지칭하기 위한 분류 코드라고만 인식했었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z를위한시 #이규탁 #21세기북스

#신간리뷰

 

 

케이팝은 국내에서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하나의 거대한 전 세계적 흐름이 되어가고 있다.

 

 

인생명강 12번째 이야기는 케이팝이다.

케이팝에 대해서 단순하게 알고 있던 내게는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하게 된 시간이었다.

단순하게 서양의 가요를 pop으로 부르니 한국 가요를 지칭하기 위해 앞에 K를 붙여 쓰는 단어로 생각했던 케이팝.

케이팝은 외국에서 먼저 쓰이기 시작해서 한국에서 역수입한 용어였다.

 

지금 현재 케이팝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음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팝 음악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미국이 그렇게 견제하고 통제했어도 들풀처럼 자라나는 케이팝의 인기에 지대한 공헌을 한 BTS를 빼놓을 수 없다. 최근 케이팝은 그룹 내에 외국인이 한두 명은 포함되어 있는데 순수 한국인으로 구성된 그룹이 전 세계를 제패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자랑스러움 그 이상이었다.

 

그럼 왜 전 세계 사람들은 케이팝에 열광할까?

 

나는 자라면서 팝송을 가요보다 더 많이 들었다.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욕구와 다양한 음악 장르를 맛볼 수 있으며 세련된 음악은 가요에서 찾을 수 없는 느낌이었다.

그 느낌을 이제 팝 음악의 본고장에서 케이팝을 통해 찾으려 하고 있다.

내가 예전에 그랬듯이 이제 그들이 나와 똑같이 새로운 음악과 새로운 장르를 찾고 있는 것이다.

 

케이팝은 하이브리드 음악이다.

다양한 장르를 섞는 것은 물론 화려한 퍼포먼스와 케이팝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

물론 부정적인 시선도 있지만 한국의 시스템을 연구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이 자국으로 돌아가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제 케이팝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최첨단을 걷고 있다.

 




케이팝 1세대는 한국 시장을 겨냥해 음악을 만들었다.

케이팝 2세대는 동아시아 팬들이 좋아할 멤버들을 영입하고 그들의 좋아할 만한 음악을 만들었다.

케이팝 3세대는 대표주자 BTS를 통해서 전 세계 시장으로 발을 넓혔고, 젠지 세대와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이제 케이팝 4세대는 한류의 변곡점에 다다랐다.

케이팝 4세대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제작에도 직접 참여한다. 여성 아티스트의 활약도 활발하다. 그리고 그들은 알파 세대와 연결되어 있다.

알파 세대는 숏폼과 챌린지에 익숙한 세대다. 짧은 컨텐츠를 이용하는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음악이 케이팝 4세대를 이끌 것이다.

 

해외 팬들이 요구하는 바를 모두 충족시키면서도 무조건 그것에 끌려다니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케이팝에 대해서 그저 한때의 유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러다 말겠지. 얼마나 가겠어.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화려한 문화를 일구었으며. 끝없는 침략에 대항해 자신들을 지켜온 이 땅에서 만들어진 문화에는 사람을 어루만지는 치유의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이 발현되어 우리를 치유하고 다독였듯이 지금 케이팝은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다독이고 있다.

그 선봉에 선 BTS는 그들 자체가 흙수저로서 바닥에서부터 한 계단씩 올라온 그룹이다.

그들을 지지하고 그들을 응원하는 팬들의 사랑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그룹이다.

이것 역시 새로운 문화다.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살아야 하는 스타들이 그들의 팬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우리는 많이 보아왔다.

그리고 BTS처럼 자신의 팬들에 헌신하는 스타는 보지 못했다. 이것 또한 한류가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이다.

 

사랑받는 만큼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

 

자신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팬들과 공유하고, 그들의 응원으로 또 다른 성장을 해가는 그들의 행보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이것 또한 시련의 역사에서 우리에 남겨진 DNA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라는 광고 카피가 있었다.

이제 그 말이 실행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다.

이 흐름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를 생각해 봐야 하는 시기다.

 

케이팝은 이제 우리 것만이 아니다.

전 세계인들이 소비하고, 사랑하고, 따라 하는 음악이 케이팝이니까.

이것을 지켜내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얼마큼 알고, 얼마나 관심을 두느냐에 달렸다고 생각한다.

그저 어떤 위대한 그룹이 그 모든 것을 지고 가야 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새로운 현상에 대해 그저 어깨 으쓱~ 하고 지나칠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을 알고 공부해 가는 것도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안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몰랐던 케이팝에 대한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로왔다.

 

 

인생명강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상식을 업그레이드하게 해주는 거 같다.

 

우리 문화를 잘 가꾸고 현명하게 지켜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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