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 베르메르 베이식 아트 2.0
노르베르트 슈나이더 지음, 정재곤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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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에 베르메르를 재발견한 사람들이 정확하게 봤듯이 베르메르는 조용히 구성기법의 개혁을 꾀한 예술가이다.

 

 

마로니에 북스의 베이식 아트 <요하네스 베르메르>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는 화가에 대한 이야기지만 흥미로운 점들이 담뿍 담긴 알찬 책이었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라는 영화로 베르메르를 알게 되었는데 아마도 이 그림으로 베르메르라는 화가의 이름을 각인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오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이 소녀는 북유럽 모나리자로 불릴만하다고 생각한다.

베르메르의 그림들을 보고 있자면 엄숙한 느낌 속에서도 뭔가를 속삭이는듯한 작은 소란스러움이 느껴진다.

아마도 베르메르가 그림 속 인물들의 속내까지도 그림에 담아 놓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는 벽을 장식하는 요소를 '해석의 단서', 다시 말해 작품의 의도를 간파할 수 있는 장치로 사용했다.

 

벽에 걸린 지도는 베르메르의 정치적 성향을 나타낸다는 저자의 해석이 흥미롭다.

이 책에 담긴 그림 속 소재들이 뜻하는 바들이 그림을 한층 다르게 보이게 만든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작가의 해석을 읽고 보는 그림은 그냥 봤던 그림과는 다르다.

 

손에 들고 있는 종이가 연애편지로 규정되기에 표정 없는 여인의 모습이 걱정과 슬픔으로 물든다.

진주가 허영심을 대변한다는 규정 때문에 진주 귀걸이 소녀는 허영심에 달뜬 얼굴 표정이다.

술잔이, 악기가 의미하는 바 때문에 그림 속 인물들이 모두 속내를 감춘 듯 보인다.

 

베르메르의 회화기법은 동시대인들의 수용 능력을 뛰어넘는 것이었으며, 200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제대로 이해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알려진 그림이 35점뿐이지만 베르메르는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했다. 그로 인해 그의 작품은 '추상적' 면모를 띠게 되었다.

그는 렘브란트와 프란스 할스에 이어서 네덜란드 회화의 '황금기'를 대표하는 세 번째 대가로 인정받고 있다.

베르메르 작품 속 색채들의 조화는 빈센트 반 고흐조차도 열광하게 만들었다.

 

 

표정 없는 인물들의 속내는 숨겨져 있고, 의미를 거의 알아채지 못하게 감추어서 그것에 대한 식견이 있어야만 알아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베르메르가 살았던 시대는 가사와 가정의 책임이 여성에게 있었다.

몇 작품 남아있지 않은 베르메르의 그림에는 여성이 많이 그려져 있다.

그 여성들의 모습에 베르메르는 그녀들의 불만과 욕구 등을 은밀하게 감춰놓고 있다.

여성들을 훈계하고 교화시키는 그림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베르메르는 그 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이다.

 

대부분의 생애를 평탄하게 살았으나 죽기 직전에는 꽤 큰 타격을 입었다.

그로 인해 얻은 병으로 앓아누운 지 하루 반나절 만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극심한 스트레스가 그를 데려간 거 같다. 부인 카타리나 볼레스와의 사이에 열다섯 명의 자녀를 두었으나 넷은 어려서 죽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아끼는 후원자나 애호가들을 위해 작품을 제작했다. 그의 작품이 많지 않은 이유가 여기 있는 거 같다.

 

베르메르 사후에 부인에게 남겨진 그림은 <진주 목걸이를 한 여인>과 <회화의 알레고리> 두 점뿐이었다고 한다.

베르메르의 그림은 꽤 비싼 값에 팔렸는데 그 이유가 그가 그림을 팔기 위해 그려낸 게 아니라 위에서 말했듯이 자신의 후원자나 애호가들의 의뢰를 받아 제작했기 때문에 그 당시에도 가치를 인정받았던 거 같다.

 

잘 알려지지 않은 화가에 대한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그의 전기와 그의 열정과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이야기가 빠짐없이 담겨 있는 <요하네스 베르메르>

직접 볼 수 없는 그림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담겨 있어서 그림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베이식 아트 시리즈>

미술에 문외한이거나 입문자들에게 그리고 일반인들이 쉽게 화가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시리즈 같다.

나에겐 오래된 버전으로 <에곤 실레>가 있는데 그 책의 판형보다는 지금의 판형이 훨씬 고급스럽고 그림들 보는 맛도 더 좋다.

이 베이식 아트 시리즈도 모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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