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건 싫어서 - 외롭지 않은 혼자였거나 함께여도 외로웠던 순간들의 기록
장마음 지음, 원예진 사진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가 오지 않은 날에도 내게는 비가 왔다.

 

 

 

 

 

배우이자 작가인 장마음.

20대의 그녀가 느끼고 생각하고, 성찰한 모든 것들이 이 안에 담겼다.

자신의 생각을 적어 가는 모습이 참 치열하다.

열심히 사는 사람이면서 열심히 생각하는 사람 같다.

 

나의 20대를 떠올려 보게 된다.

나는 그때 저런 생각들을 했었나?

나는 외로움이 외로움인지도 모르고 살았던 거 같다.

 

 

혼자 있는 시간은 혼자 있는 시간대로

누군가와 함께 하는 시간은 그런대로

부딪히면 부딪히는 대로

어우러지면 어우러지는 대로

그저 하루하루를 보냈던 거 같다.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건 싫어서>

제목이 그때의 내가 아닌 지금의 내게 더 어울린다.





너는 시간이었고 나는 시계였다. 너는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이었고 나는 그런 너의 시간에 맞추어보려고 애썼다. 때로는 기다리고 또 때로는 거슬러가면서까지. 너는 흘러가는 대로 그저 두었던 것뿐인데.

 

 

인간관계에 대한 그녀의 솔직한 이야기들이 그 나이를 지나온 내게도 쨍하게 다가온다.

혼자이기 위해서는 외로움도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이 에세이는 다른 감각을 심어 놓는다.

 

 

다른 세대에게서 배우는 삶

 

 

구분 짓지 못하고, 어울렁더울렁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사람들 밖으로 조금만 빠져나가도 외톨이 신세로 보였던 세대에서

선을 지키고, 어울림보다는 혼자의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대에게서 배우는 외롭지 않게 혼자인 법.

글과 어울리는 사진의 감성도 어느 페이지에서 마주칠지도 모를 오래된 기억 속에 박제된 부분 같아서 한참을 들여다보게 된다.

 

 

글들이 살아 있어서 좋고

그 살아 있는 글들이 날카롭지 않아서 좋다.

유연하게 나를 내보이는 글이 있다면 장마음 작가의 글이 아닐까?

 

 

이 글을 읽기 전까지 나는 혼자임을 즐기려면 외로움은 덤으로 따라오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읽다 보니 내 생각이 짧았음을 느낀다.

 

 

이름처럼 마음이 마음을 다한 글이었다.

 

 

고만고만한 에세이들에 지친 분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지만 정리가 안되는 분들이,

20대 언저리를 추억하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