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량한 이웃들 - 우리 주변 동식물의 비밀스러운 관계
안드레아스 바를라게 지음, 류동수 옮김 / 애플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모든 동식물을 해로운 것과 이로운 것으로 나누는 기존의 사고방식은 내려놓아야 한다.특정 수확물만 일방적으로 최대화하는 일은 자연계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뿐 아니라 종의 빈약화를 낳는다.

 

 

세계적인 원예학자 안드레아스 바를라게의 <선량한 이웃들>을 읽는 시간은 관심 없는 것들에 대한 무지함을 깨는 흥미로운 일이었다.

나이팅게일의 노랫소리와 흰방울새 소리를 찾아 들으면서 나이팅게일의 다채로운 울음소리와 자그마한 체구에서 뿜어내는 113데시벨의 우렁찬 소리를 드는 순간은 짜릿했다.

이 책이 아니었더라면 이 소리들을 들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저 참새들이 짹짹거리는 소리만 듣고 살았어 내게 나이팅게일의 노랫소리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먹이사슬의 최고 위에 군림하는 인간은 다양한 생물의 종을 멸종하게 만들었다.

그중에는 단지 입맛에 안 맞고 돈이 안된다는 이유로 씨앗을 뿌리지 않은 종들도 있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바나나는 하나의 종만이 살아남았다고 한다. 만약에 바나나에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생기면 지구상에서 바나나는 영원히 사라질 거라는 뉴스를 보았을 때만 해도 설마!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그 심각함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정원을 가꾸며 정원을 찾아오는 모든 동식물을 이웃으로 이야기하는 <선량한 이웃들>은 정원의 생태계를 통제하려 하지 말고 이웃들과 잘 지내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 도시에서 정원 가꾸기를 한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일과도 같다.

거의 아파트의 숲에서 사는 사람들에게 정원은 먼 나라 이야기와도 같다.

그럼에도 곳곳에서 꽃을 키우고 베란다에 식물들을 키우는 분들이 많다.

마당이 아니라 베란다여서 찾아오는 이웃이 많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읽어두면 유익한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 있다.

 




그림들이 정교하면서도 예뻐서 작가가 직접 그린 걸까? 생각했는데

슈트트가르트 뷔르템베르크 주립도서관의 소장 도서 중에서 선별한 도판들이란다.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고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안드레아스가 말하는 선량한 이웃들과 잘 지내는 방법이다.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곤충에게 겁먹고, 징그러워하는 이유는 그들과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 역시 도시에서만 살아서 벌레들만 보면 도망치기 바쁜데 사실 그 벌레들이 나에게 어떤 해를 끼친 적은 없다.

내가 그들을 쫓거나 발로 밟은 해를 끼친 것에 비하면..

 

자신이 직접 정원을 가꾸며 배우고 익힌 살아있는 지식들을 아낌없이 전달해 준 안드레아스 바를라게.

정원 꾸미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

정원은 없지만 자연의 섭리로 내가 피하고 싶은 동식물을 퇴치하고 싶은 분들.

자연을 벗하며 살면서 접하지 못했던 동식물들에 관한 지식이 필요한 분들.

내가 알고 있는 이 이웃들에 관한 상식이 옳은 건지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읽어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정원을 가꾸지 않고도 정원의 이웃들을 손쉽게 알아갈 수 있는 책이다.

다만 이 정원이 한국이 아니라 독일 정원이라는 점이 조금 아쉬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