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하늘을 보아
박노해 지음 / 느린걸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르게 시린 표지가 두툼한 시어들을 보듬고 있다.

서슬 퍼런 시어들 사이사이 잔잔한 파도가 인다.

 

박노해 시인의 시들 301편이 담긴 시집 <너의 하늘을 보아>

시인의 걸음이 고달파서 그의 시를 읽는 내내 외로웠다...

 

 

 

너무 많아 너무 적다


우린 지금

너무 많이 배우고

너무 적게 생각한다


그만 배우기, 생각하기


우린 지금

너무 많이 채우고

너무 적게 느낀다


그만 채우기, 더 느끼기


우린 지금

너무 많이 알리고

너무 적게 살아낸다

 

삶을 살기, 나를 살기

 

 

 

 

요즘을 관통하는 말들이 아프게 다가온다.

삶을 살고 나를 살아야 하는데

그저 보여주고 보이는 것에만 집착하는 삶.

가만가만 읊조리다 나를 돌아 보게 되는 시들 앞에서 절로 마음이 정화되는 거 같다.

 

시는

마음 상태에 따라 읽힌다.

사랑이 많은 사람에겐 사랑으로 읽히고

고통이 많은 사람에겐 고통으로 읽히고

이별이 많은 사람에겐 아픔으로 읽힌다.

 

박노해의 시들은

내게 삶으로 읽혔다...

 

 

 





내가 해 봐서 아는데


'내가 해 봐서 아는데'

큰소리 치는 사람이 있지


당연히 해 봤겠지

그때 거기서 그들과


오늘 여기는 다르다는 것

이젠 그들도 당신도 다르다는 것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짧은 읽기로 긴 시간을 읊조리며 시어에 담긴 시인의 마음을 헤아려 본다.

그가 살아낸 세월과 내가 살아낸 세월의 간극은 다르지만 같다.

 

인생에서 정말로 좋은 곳은 다 공짜다.

내 인생의 빛나는 것들은 다 공짜다.

 

 

시인의 말에 새삼 주위를 둘러본다.

가장 좋은 것들로 둘러싸인 나는 그것들이 공짜라는 걸 모르고 살았다.

항상 더 좋은 게 없나 두리번거리다 좋은 것들이 지천에 있다는 걸 놓치고 살았다.

하늘이, 숲길이, 아이들의 웃음이, 쌓여 있는 책들이, 별들이, 바람이, 내가 좋아하는 비가, 새들의 노래가, 나를 살아있게 하는 숨 쉬는 공기가 모두 공짜라는 걸 잊고 살았다.

 

다수결이 진리가 되었고

좋아요 수가 선이 되었고

빅데이터가 현자가 된 시대

 

 

우리의 시대는 시인의 말처럼 오랜 후에 '영혼 없이 즐거운 시체들의 터'가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잊고 사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담뿍 담긴 시들이 내 삶을 다시 돌아 보게 만든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잊고 사는 것들을 깨우쳐 주는 글들이다.

 

단독, 특종, 뉴스 뒤에는

사람, 사람이 있다.

 

 

사건에만 시선이 쏠려서 정작 그 안의 '사람'을 보지 못하고 살아왔다.

이처럼 인생의 모든 감각을 실은 시들을 읽은 적이 없다.

다양한 시들이 주는 영향력이 내 안에서 커져간다.

 

생각하며 살자고 다짐했지만 늘 생각 없이 살고 있고

사람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산다지만 언제나 이익이 우선이었던 아닌지.

열린 마음으로 살자고 해놓고 늘 잣대를 들이대며 내 기준만 앞세웠던 건 아닌지.

환경을 생각하며 살자고 해놓고 당장 편한 것만을 취했던 건 아닌지.

지는 게 이기는 거라는 걸 알면서도 지지 않기 위해 애를 썼던 건 아닌지.

사람의 이면을 중하게 생각하자 해놓고 보이는 모습에 현혹되었던 건 아닌지.

 

그대로 두라.

시인의 말처럼 일상을 일상으로

결여를 결여대로

상처는 상처대로 두는 것이 진정 나로 살아가는 것임을 새겨본다.

 

좋은 책은 누군가에게 추천하고 싶은데

이 시집은 나만 읽고 싶어진다.

그러게 사람은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위에서 구구절절 반성했노라 말해놓고 이 시집을 독차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니..

 

나는 그저

이런 외계인일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