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돈 공부
조성준 지음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부족하면 돈이 인생의 전부가 된다. 그래서 돈 공부가 필요하다. 하루라도 빨리 공부할수록 유리하다.

 

 

경제관념이 별로 없는 나는 이 대목에서 현타가 왔다.

나는 여태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살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너무 늦게 깨달은 거 같다.

 

아파트만 재건축이 필요한 게 아니다. 지금까지 돈을 모르고 살아왔다면 과감하게 자신의 삶을 재건축하는 편이 좋다.

 

 

이 책은 주식, 부동산, 자본주의, 비트코인, 예술가, 메타버스 등 미래에 다가올 모든 돈 되는 것들에 대한 안내서 같다.

사실 새로운 것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망한다. 용감한 사람은 뛰어들고, 약삭빠른 사람은 우위를 선점한다.

이 책에 담긴 돈에 대한 것들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 말고 모르고 있는 것들이 더 많다.

 

얼마 전 읽은 메타버스에 관한 책에서도 언급된 제페토는 가상 현실의 세상이다.

나 역시 제페토에 입성했으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명품숍의 옷들은 내가 만든 아바타가 입는 거지만 제페토 세상의 내 아바타는 곧 나라는 사실이 매력적이다.

그 안에서 나는 나이, 성별 상관없이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다.

가상의 세상엔 현실에 있는 모든 것들이 다 있고, 현실에 없는 것도 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이미 거래를 하고 있다. 앞으로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고파는 일들이 그 가상 세계에서 아바타를 대리 삼아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제페토가 무엇인지 공부해야 한다.

그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 그곳에서 '잘' 살아남을 수 있으니까.

 

예술가의 재테크 부분도 흥미롭다.

자신들이 가진 재능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 그러나 그만큼 투자자로서의 안목이 있어야 그것을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의 재능을 팔아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이제 하나의 기업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돈을 공부하고 관리해야 한다.

 






다양한 예를 들어서 지금 세상에서 가장 핫한 일들을 소개한다.

물론 다 돈과 관련되어 있다. 돈을 좇으면 돈에 쫓기게 된다.

이 책은 떡밥에 불과하다. 이 책에 담긴 떡밥들을 잘 회수해서 내 것으로 만들 줄 아는 사람이라면 미래의 또 다른 부를 거머 쥘 것이다.

 

나이키를 예로 들며 여성이 곧 미래라고 말한다.

최근 들어 스포츠 광고에 여성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소비와 직결되어 있다.

스포츠는 이제 남성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뜻이다.

 

세상을 읽으면 '돈'이 보인다.

이 책은 바로 그 세상을 보여주는 책이다.

앞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며 '살짝' 건드려 준다.

그것에서 무언가를 얻는 건 모두 읽는 사람의 몫이다.

그래서 술술 읽히고,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든다.

 

늘 알던 것들로는 돈을 벌 수 없다.

남들이 선점하기 전의 것을 선점해야 돈을 벌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를 살아야 한다.

 

내가 살면서 내 주위에 경제관념을 심어 준 사람이 없어서 너무 늦게 돈에 눈뜨게 된 사실이 참 안타까웠는데 이 책을 읽으며 더 안타까웠다. 내가 더 젊었을 때 이렇게 톡톡 건드려 주는 책을 읽었더라면 지금보다는 좀 더 약아지지 않았을까? 돈을 모르는 것과 돈을 아는 것이 정말 다르다는 걸 이제야 깨닫는 내가 좀 한심스럽다.

 

투자를 하는 것에 겁먹지 말자.

투자를 돈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도 벗어나자.

하루 10분 돈 공부를 해보자.

아주 작은 것이라도 내가 당장 투자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도 역시 내 몫이다.

 

 

언제나 위기 속에서 신흥 부자들이 탄생한다. 누군가는 시중에 풀린 풍부한 돈을 기민하게 활용해 빠르게 부를 거머쥐었다.

 

 

당신도 신흥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