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 - 세계적 지성이 전하는 나이듦의 새로운 태도
파스칼 브뤼크네르 지음, 이세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50세 이후, 젊지 않지만 늙지도 않은, 아직 욕구가 들끓는 이 중간 시기를 살펴볼 것이다. 이 시기에는 인간 조건의 중대한 문제들이 날카롭게 부상한다. 오래 살고 싶은가, 치열하게 살고 싶은가? (중략)

인생의 계절에서 가을에 새봄을 꿈꾸고 겨울을 최대한 늦게 맞이하기를 원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바친다.

 

 

지침서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이 듦에 대한.

나이만 먹었지 마음은 늘 이십 대 언저리에 머물고 있는 나 같은 사람에게 그 나이를 잘 살아가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설명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책을 받았을 때 내가 원하던 책이라고 생각해서 무척 반가웠다.

 

프랑스의 대문호 파스칼 브뤼크네르의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는 길어진 수명과 더불어 젊음을 유지하고 노년의 길에 들어서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평소 생각해왔던 것들과 삶에서 직접 맞닥뜨리게 되는 일들에 대한 파스칼의 자서전이자 선언문이다.

 

 

 



이민 2세대가 1세대의 적응을 돕듯이 지금은 자녀가 부모를 교육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시킨다. 연령의 위계질서도 뒤집혔을 것이다. '노인'은 이제 더 가르칠 게 없고 배워야 할 것만 많다. 그들은 새로운 도구에 소외당한 새로운 문맹이다.

 

 

키오스크를 처음 접했을 때가 생각난다. 키오스크 앞에서 직접 주문을 하는 게 처음이었는데 당황스러웠다.

왠지 모두가 나만 쳐다보는 거 같고, 내가 이걸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감시 당하는 느낌이었다.

새로운 앱을 뒤늦게 알게 되었을 때도 당황스럽기는 매한가지다. 남들 다 쓰고 있는 걸 뒤늦게 알게 되어 그게 뭐냐고 물어보기도 난감한 상황이 앞으로 자주 생길 것이다.

아이가 있다면 아이를 통해서 현재 가장 새로운 것들을 배울 텐데 그렇지 못한 나는 매일 새로운 것들을 습득할 기회를 노려야 한다.

 

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은 100세로 늘어났고, 나날이 젊어지는 기술도 늘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정년은 65세로 정해져 있다. 일은 할 수 있는 젊음이 있음에도 밀려나는 것이다.

내 주위 어르신들을 보면 다들 새로운 것들에 불평이 많다.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드냐는 것이다.

아주 편리하게 만들었어도 사용할 줄 모르면 불편한 것이다. 노인의 삶은 그런 것이다. 편리함보다는 익숙함이 그들을 편하게 한다.

 

나는 그런 분들을 보며 나이가 들어도 늘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는 아직 많이 남은 시간들 속에서 점점 노쇠해지는 육체와 함께 매일 새롭게 발전해 가는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는 지침서다.

 

 

젊은 애들 말도 배우고, 새로운 표현도 소화하고, 요즘 시대에 재미를 붙여야 한다.

 

 

나이 드신 분들이 젊은 애들 말을 쓰는 것을 보면 왠지 나잇값을 못하는 거 같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데 이제 그것이 잘못된 생각이었다는 걸 알겠다. 그분은 마음을 열고, 새로운 세상의 말을 배웠던 것이다. 세대가 바뀌면 쓰는 말도 달라진다. 자기 세대의 말과 생각을 고집하는 건 꼰대다.

늙은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늘 생각과 마음을 열어놔야 한다.

 

죽음에 대해서도 미리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이 책을 받았을 때 나는 엄마의 안 좋은 조직 검사 결과를 들었다.

생각보다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언제가 마주칠 죽음 앞에서 담담해지기 위해 지금부터 내공을 쌓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을 향해 나아간다.

그 죽음 앞에서 부정하고, 외면하고,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면 결국은 남은 사람들의 고통이 더 커진다는 걸 나는 이미 배웠다.






대문호라는 수식어답게 많은 문장들에 밑줄을 그었다.

내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명확한 언어로 표현해 주었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즐겁게 표현된 책이다.

지루하고 뭔가 애매한 말들이 많을 거 같은 책으로 생각한다면 틀렸다.

깊이 공감하며 무릎을 치고,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프랑스는 우리보다 삶의 방식이 앞서간 나라다. 그래서 지금 어중간한 나이에 서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즐거운 생각거리를 준다.

 

남아있는 날들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안내서 같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