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키 목련 빌라의 살인 하자키 일상 미스터리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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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지 속의 외로운 섬 같은 곳에서 살인이 있었다. 아마 이 녀석도 내가 범인은 아닐까 상상하며 재미있어할 것이다. 그 상상대로 내가 정말 살인자라면 어떻게 할 작정일까. 위험하다는 생각은 안 하나? 살인은 버릇이 된다고 하니 말이야...

 

 

바다가 보이는 풍경을 지닌 하자키 목련 빌라.

처음 그곳에 자리한 사람들은 경치 좋은 곳에 자기 집을 가진다는 생각에 그곳을 선호했지만 불편한 교통에 편의시설 하나 없고 태풍이 자주 찾는 그곳에 매력을 잃어버린다.

그렇게 하나 둘 떠난 빌라엔 자주 사람들이 들어왔다 나가고 현재 한곳이 비어 있다.

그곳에 손님을 데려온 부동산 사장의 부인 레이코는 연신 재채기를 하며 잠긴 현관문을 열고 들어갔다가 시체를 본다.

 

얼굴이 뭉개지고 손가락도 마찬가지인 시체가 밀실에 있었다.

 

사건을 신고하는 전화가 경찰서로 걸려오면서 이 이야기의 진가가 나타난다.

두서없이 신고전화를 한 주민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복장이 터진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고마지 반장과 히토쓰바시 형사.

두 사람의 관계를 보자니 적당히 쉬운 일만 맡아 하고 귀찮고 어려운 일은 히토쓰바시를 시키는 고마지 반장은 사건에 별 관심이 없어 보이고 노련해 보이지도 않는다. 그에 비해 히토쓰바시 형사는 고마지가 시키는 일을 못마땅해 하면서도 맡아 하고 주민들을 조사할 때도 꼼꼼히 기록하면서 뭔가 유능해 보인다.그러나 끝으로 갈수록 히토쓰바시는 오히려 더 평범해 보이고 고마지가 갑자기 예리해지는 상황이 재밌다.

 

 


 

 

"두 번째 살인 덕분에 사람들이 입이 매끄러워졌네요."

"글쎄, 세 번째 살인이 일어나기 전에 더 많이 말해주면 좋겠는데."

 

 

뭔가 작정을 하고 웃기는 게 아니지만 갑자기 웃기다는 느낌이 드는 대목들이 있다.

첫 번째 살인에는 딱히 용의자가 없어 보이지만 모두가 의심스럽고

두 번째 살인에는 한두 명의 용의자가 눈에 보인다.

첫 번째 살인에 묻어가려 했던 두 번째 용의자는 바로 알 수 있었지만

첫 번째 살인의 용의자는 전혀 생각지 못했기에 놀랐다.

 

이 이야기는 똑같은 구조의 빌라에 살면서도 각양각색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처럼 개성있는 인물들이 돋보인다.

묵묵히 자기 일을 하는 사람, 허영에 넘쳐 이웃들을 아래로 보는 사람, 관심받고 싶어서 말을 만들어내어 주변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 자기 잘못은 전혀 생각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그 죄를 떠넘기려는 사람, 뭔가 비밀을 가지고 있는 사람.

다들 상처가 있고, 다들 예의를 차리는 것처럼 보여도 뒤에서 온갖 이야기가 난무하는 하자키 목련 빌라 사람들.

 

이 이야기는 90년대가 배경이다.

그래서인지 뭔가 더 정스럽게 재미지다.

서로를 의심하면서도 어떨 땐 감싸주고, 서로 이해하는 거 같은데 뒤돌아 서면 의심하는 이웃들.

그리고 전혀 통제가 안 되는 거 같은 쌍둥이들.

역시 아이들 눈은 못 속이고, 노인네들 귀는 못 듣는 게 없다.

 

"싫다는 것만으로 사람을 죽인다면 빌라는 시체투성이가 될걸요."

 

 

이웃들은 모두 싫어하면서 좋아한다.

욕하면서도 만나고, 흉을 보면서도 안쓰러워한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반드시 일어나는 일들을 축약해서 보여주는 하자키 목련 빌라의 살인.

이래저래 의심을 해봤지만 첫 번째 살인범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기에 나도 깜짝 놀랐다!

 

작은 마을에서 벌어진 두 건의 살인사건은 너무도 많은 뒷얘기를 남긴다.

좁은 시야의 이야기였는데 의외로 넓은 시야를 가진 이야기였다.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가 와카타케 나나미. 기억해 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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