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 강의 죽음 - 애거서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애거서 크리스티 에디터스 초이스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남주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난 이 세상에 적이라곤 없어!"

 

 

리넷 리지웨이는 젊고, 아름답고 게다가 굉장한 부를 상속받았다.

세상에서 가장 운 좋은 이 여자는 세상에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왜? 자신은 누구에게도 해를 끼친 적이 없으니까!

 

셸랄을 향하는 카르나크 호엔 신혼여행 중인 도일 부부와 푸아로 탐정이 타고 있었다.

어딜 가나 주목을 받는 도일 부부.

그러나 그들을 부지런히 뒤쫓고 있는 한 여자가 있었으니 그녀는 리넷 도일의 친구이자 사이먼 도일의 옛 약혼녀 자클린이다.

세상 부러울 거 없었던 리넷 리지웨이는 친구의 약혼자와 결혼했다. 자클린에게 남은 거라고는 약혼자 도일뿐이었는데 말이다.

그들이 신혼여행을 떠난 후로 가는 곳마다 자클린과 마주친다. 도일 부부는 자클린과 마주칠 때마다 자신들의 여행 계획을 바꿔 보지만 귀신같이 그들을 찾아내는 자클린은 이제 죄책감을 넘어 분노를 치솟게 한다.

 

이즈음 상류층엔 보석 절도가 유행한다. 위조품과 진품을 바꿔치기하는 수법으로 상류층의 보석을 훔치는 자가 있다.

이번엔 리넷의 진주 목걸이에 눈독을 들인다.

사람들을 선동해서 폭력사태를 유발하고 살인을 저지른 자도 카르나크에 타고 있다.

그리고 이 배엔 도벽이 있는 상류층 부인도 타고 있다.

이 어수선한 조합 가운데 푸아로가 버티고 있다. 사건이 벌어지기 전부터 뭔가가 벌어질 거 같은 예감을 느끼는 푸아로.

그가 같은 배에 탄 걸 마땅찮게 여기는 자가 있는 반면 그가 곁에 있어서 든든해하는 사람도 있다.

이 복잡한 마음들이 같은 배를 타고 나일 강을 건너고 있다.

과연 이 배에선 무슨 일이 벌어질까?

 

내 말은 반짝인다고 해서 다 금은 아니라는 겁니다. 내 말은, 그 숙녀가 부유하고 아름답고 사랑스럽긴 하지만 그럼에도 제대로 되지 않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무엇도 알고 있지요.

 

 

단 하나를 빼앗긴 자의 증오심.

다 가졌으면서도 단 하나를 가진 사람의 것을 빼앗은 자의 죄책감.

가진 건 없어도 고급 지게 살고픈 욕망.

지루한 인생에서 재미를 찾고자 보석을 훔치는 자의 스릴.

상류층이라는 허울 아래서 도벽을 일삼는 자의 고고함.

선량한 마음을 지니고 뚝심 있게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사람.

하나의 작품으로 이름이 알려졌지만 그 이후의 작품은 물 건너간 알콜중독자.

그 곁에서 자신의 인생을 저당잡힌 우울한 여자.

 

오리엔트 특급에서처럼 다양한 인간 군상들이 함께 배에 갇혔다.

그들 각자의 욕망을 담고 카르나크는 나일 강을 흐른다.

하나의 살인미수는 세 건의 살인을 불러온다.

 

"지금 내가 하고자 하는 게 그런 걸세. 진실, 완전히 드러나 빛나는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관련 없는 것들을 제거하고 있는 거지."

 

 

카르나크 호에 승선한 사람들의 진술을 듣는 푸아로는 자신이 사건 당일 숙면을 취한 것이 안타깝다.

하필 그날 어째서 그는 졸음을 참지 못했을까?

진실을 목격한 사람은 침묵하고 살인은 살인을 불러온다.

 

나일 강의 죽음.

애거서 크리스티 에디터스 초이스 10권 중에 한 권이다.

정식 완역본으로 출간되었다.

 

인간에게는 갖지 못한 것을 열망하는 욕망이 있다.

남의 것을 탐하는 걸 죄라고 생각하지 않는 열망 말이다. 거기엔 항상 정당한 변명이 마련되어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손에 쥐게 된 부와 명예. 이것들이 뭔지도 모르고 지니고 살았던 사람들의 무력감이 호기심과 재미로 무엇을 탐하는지를 보여주는 나일강의 죽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는 알지만 그 증거가 없다는 걸 말일세. 이 사건은 논리적으로는 만족스럽게 설명되는데, 실제로는 너무나도 불만족스럽다네. 유일한 희망이 있다면, 살인범의 고백일세."

 

 

심증은 있지만 물증이 없는 완전범죄.

푸아로는 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까?

어리석은 욕망이 자신의 목숨 값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고 생각이 달라질까?

살인사건의 목격자는 그걸로 살인범을 협박해서는 안 되는 법이다. 살인범은 또 다른 살인을 두려워하지 않으니까.

 

애거서 크리스티의 이야기가 좋은 이유는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이 굉장히 주체적이다.

그녀들은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고, 남자에게 휘둘리지도 않는다.

오히려 그들을 "잘" 조정한다.

 

고전 추리소설이 여전히 사랑받는 이유는 인간의 본성을 위트에 버무려 아무렇지 않게 내던지기 때문이다.

특별한 장치 없이도, 쓸데없이 잔인하지 않고도 재미지게 사건을 추리해가는 과정이 사람들의 마음속 욕망을 다독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애거서 크리스티는 탁월하다.

이미 알고 있는 얘기지만 완역본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돋보였던 나일강의 죽음.

많은 등장인물들의 삶을 엿보는 재미와 함께 죗값을 치러야 하는 이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결말들이 생각거리를 주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