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의 무덤 모중석 스릴러 클럽 50
로버트 두고니 지음, 이원경 옮김 / 비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레이시는 다른 사람들에게서도 비슷한 말을 들었다. 시더 그로브는 광산이 폐쇄되고 주민 대다수가 이주했을 때 죽은 게 아니라, 세라가 사라진 날 죽었다고. 그 사건 이후 사람들은 대문을 열어놓지 않았고, 아이들은 멋대로 거리를 활보하거나 자전거를 타지 못하게 되었다.

 

 

로버트 두고니.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작가의 시리즈물 첫 번째 이야기를 읽었다.

형사 트레이시 시리즈는 새로운 시리즈를 갈망하던 내게 신선한 전개로 다가왔다.

 

고등학교 화학교사를 하다 경찰이 된 트레이시.

그녀는 시애틀 최초의 여성 강력반 형사가 되었다.

그녀에겐 20년 전 사라진 동생 세라가 있다. 트레이시가 형사가 된 이유도 세라의 사건에 의문점이 많기 때문이다.

범인은 잡혀서 종신형을 받고 감옥에 있지만 세라의 시신은 찾지 못했다.

그러나 20년 후에 세라는 백골이 되어 나타났다.

 

"이거 하나는 분명히 해두자. 네가 시애틀에서 잘나가는 강력계 형사일지는 몰라도, 이곳은 네 관할구역이 아니야. 여기서 너는 일개 시민일 뿐이지. 법을 집행하는 건 나다. 그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허깨비 쫓으며 돌아다니는 짓은 그만둬."

 

 

세라의 시신이 발굴됨과 동시에 트레이시는 이전의 재판이 잘못되었다는 증거를 갖게 된다.

세라를 강간하고 죽인 죄로 20년간 복역 중인 에드먼드 하우스는 범인이 아니었다.

조작된 증거들로 그가 유죄를 받게 만든 보안관 로이 캘러웨이는 트레이시에게 경고를 한다.

그 사건을 잊으라고.

 

사실 이야기를 읽으면서 가장 의심스러웠던 사람이 있었다.

그자를 어떤 식으로 잡아내느냐가 이 이야기의 클라이막스이자 최고의 반전이라고 생각했다.

로버트 두고니는 독자의 그 생각을 완전하게 비켜갔다.

예상치 못한 반전 앞에서 허를 찔린 기분이 즐겁다.

이건 예상 못 했는데 말이지!

 

형사 트레이시 시리즈가 사랑받는 이유를 알 거 같다.

일 년에 한 편씩 벌써 8편을 내놓았다니 로버트 두고니의 성실함도 알아주어야겠다.






"이봐, 댄. 트레이시가 자네 친구라는 건 나도 알아. 하지만 걔는 지난 20년 동안 혼자만의 전쟁을 치러왔어. 당시에는 나를 이용하려 했고, 지금은 자네를 이용하고 있지. 헛된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네. 그 때문에 걔 아버지가 죽었고 어머니는 미쳐버렸지. 그리고 이제 자네를 자신의 망상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어. 그만 마침표를 찍을 때가 됐다고 생각하지 않나?"

 

 

고향은 세라의 이야기가 되살아 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그들은 잊고 싶어 했고, 트레이시가 그들처럼 잊고 그곳을 떠나기를 바랐다.

하지만 트레이시는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고 있는 에드워드 대신 진범을 원했다.

도대체 그들이 감추는 것은 무엇일까?

 

트레이시는 어린 시절 친구이자 동창인 댄을 세라의 장례식장에서 만난다.

변호사인 댄을 통해 에드먼드의 무죄를 증명하고 진범 찾기에 나서고 동생을 죽인 범인을 풀어 주려는 강력계 형사라는 타이틀로 신문과 방송은 떠들썩하다.

 

그날 저녁에 내가 세라를 집에 데려다줬어야 해, 댄. 걔를 혼자 두지 말았어야했다고.

 

 

기나긴 죄책감.

동생의 마지막 모습이 눈에서 떠나지 않고, 그녀를 보내지 못하고 가슴에 묻고 살아온 세월이 20년이었다.

형사가 되었어도 세라를 찾지 못했던 트레이시의 심정을 어떻게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 사건 이후로 동네의 신망을 얻고 있었던 아버지는 무너져 내렸고, 엄마도 병을 얻었다.

트레이시는 증거들을 찾아다녔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어주지 않았다.

그 악몽이 다시 되풀이되고 있었다.

도대체 누가 증거를 꾸며내고, 희생자를 만들어 진짜 범인을 은폐하는 걸까?

 

열심히 의심하고 또 의심해서 범인을 추리며 이야기를 읽어 가다가 나도 모르게 헉~ 하게 되는 이야기다.

 

세라의 실종으로 인해 폐허가 되다시피 사그라 들었던 시더 그로브는 세라의 발견과 더불어 다시 각광받는 도시가 되었다.

과거의 망령을 어깨에 짊어지고 살아내야 했던 사람들은 이제야 비로소 진정한 안정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트레이시 시리즈의 첫 발은 오래된 트라우마를 극복해 내는 트레이시의 고집을 보여준다.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고집과 끈기.

그것이 모든 사람을 위험하게 만들었지만 결국 그 모든 사람들의 짐을 내려놓게 만들었다.

 

"괜찮습니다. 이제 저는 괜찮을 거예요."

 

트레이시의 특성이 앞으로 그녀 앞에 나타나게 될 범죄를 어떻게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파헤칠지를 가늠하게 한다.

그로 인해 트레이시의 일에 있어서 마주하게 될 범죄의 이야기가 기다려지고

장거리 연애를 하게 된 트레이시와 댄이 그들의 여정을 어디까지 함께 할지도 기대된다.

 

제2의 존 그리샴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로버트 두고니.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이야기의 구조와 긴장감 넘치는 반전을 갖춘 법정 장면.

이야기를 제대로 꼬아서 반격할 줄 아는 필력.

왜 우리가 이제야 그를 만나는지 모르겠다!

형사 트레이시 시리즈를 계속 만나게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