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사랑 사랑 웅진 세계그림책 219
맥 바넷 지음, 카슨 엘리스 그림,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처럼 '사랑'에 대한 정의를 보며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시간이었다.

 

사랑이 뭐예요?

 

 

사랑이 뭔지를 물어보는 나에게 할머니는 직접 그 답을 찾으라고 한다.

'나'는 사랑이 뭔지 알기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에게 사랑의 정의를 듣는다.

하지만 저마다 알려주는 사랑의 정의는 다르다.

 

어부에겐 물고기가 사랑이고

고양이에겐 밤이 사랑이며

시인에겐 너무나 많은 사랑의 정의가 있어서 '나'는 그걸 들어 줄 시간이 없었다.

사랑은 다양했고, 그 다양함을 '나'는 이해할 수 없었고

돌아온 답은 항상 똑같았다.

 

 

네가 사랑을 어떻게 알겠니?

 




한때 사랑의 정의를 적은 글을 100개쯤 썼다.

100개쯤 정의를 내리고 나서야 깨달았다.

 

사랑은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들의 환상으로 아름다운 거라는걸.

사랑을 해본 사람들에게 사랑은 영원한 슬픔이거나 상처라는걸.

 

사랑사랑사랑이라는 제목을 가진 그림책을 읽고 다시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본 시간이었다.

책을 읽고 나도 몇 가지 사랑의 정의가 떠올랐다.

 

사랑은 초능력이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대상을 위해 자신의 한계치를 넘는 행동을 해낸다.

가장 빛나는 초능력은 사랑하는 상대가 위험에 빠졌을 때 자신도 모르게 솟아난다.

 

사랑은 아무것도 아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 시작해서 결국 전부가 되는 것.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그 전부를 잃는 것 역시 사랑이다.

 

사랑사랑사랑에 정의된 여러 가지 사랑의 정의 중에서 어부의 사랑이 가장 마음에 남는데 그 이유는 바로 어부가 남긴 말 때문이다.

 

"물고기는 네 손이 닿지 않는 먼 곳에서 희미하게 빛을 내며 팔딱팔딱 헤엄치지.

네가 그 물고기를 손에 넣고 나서 지금 무슨 일을 저지른 건지 깨닫는다면,

아마 너는 그 물고기에게 인사하고 바다로 돌려보낼 거야."

 

 

사랑이 뭔지를 깨달은 어부의 말이 꽤 인상적이다.

사랑은 숨 쉴 수 있는 적당한 거리가 있어야 한다.

가둬 두는 것이 아니라 자유를 주는 것이어야 한다.

가두고 자유를 거둬들이는 것은 사랑이 아니라 집착일 뿐.

 

'나'는 사랑의 정의를 위한 여행길에서 다양한 방식의 사랑을 알아간다.

그리고 정말 소중한 사랑이 있는 곳으로 돌아온다.

'나'의 사랑의 여정은 성장의 이야기였고, 경험의 이야기였다.

세상 그 어떤 것에도 간접 경험이 필요하지만 '사랑'만큼은 직접 경험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 가 지나가다 나에게 사랑이 뭐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해 주고 싶다.

 

사랑은

누가 하느냐에 따라

누구랑 하느냐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요...

 

그러니 너의 사랑의 정의를 찾는 걸 게을리 하지 말라고 대답해 주고 싶다.

 

여러분은 어떤 사랑의 정의를 가지고 계시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