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프 보이스 - 법정의 수화 통역사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라이는 태어난 순간부터 계속 이런 환경 안에서 자라 왔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형도, 자신을 제외한 가족 모두가 선천적 농인으로, '들리는' 사람은 자신뿐이었다.

 

 

'들리는 세상'과 '들리지 않는 세상' 두 세계에 한 발씩 걸쳐 있는 코다.

아라이는 코다다.

가족 모두가 농인이고, 자신만 청인이다.

 

경찰 사무직을 그만두고 야간 경비직을 하다가 자신만이 가진 '기술'인 수화를 직업으로 삼았다.

이 책을 읽으며 수화통역을 하는 사람들이 청인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문화권에 대해서는 잘 모르면서 그저 언어 자체만 번역하는 번역가와 다름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천적 농인은 '소리' 자체를 들을 수 없다.

그러니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 통역해 주는 청인들의 이야기를 얼마큼 이해할 수 있을까?

아라이는 그 경계에서 이쪽과 저쪽의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는 이미 청인 세상에 익숙해져 있었다.

가족과는 소원해진 아라이지만 수화 통역을 하면서 잊고 있었던 가족과의 기억이 새록새록해진다.

 

 

그러나 자신은 그들 세계의 일부가 아니었다. 부모님은 '들리는' 자신을 알지 못했다. 그리고 자신도 '들리지 않는' 부모님과 형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었다.

 

추리소설의 긴박감과 몰랐던 세계에 대한 탐구와 17년의 세월이 흘러 돌아온 과거의 찜찜함을 되돌아볼 수 있는 사건.

담백하면서도 복잡한 두 세계의 교집합.

그 안에서 고민하고, 외로워하고, 스스로를 단련시켜온 사람들이 보인다.

일본과 우리나라가 그리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해 보니 그들을 지칭하는 말부터 수정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7년 전 자신이 수화 통역을 했던 피의자 몬나 데쓰로.

경찰이 마음대로 꾸민 조서를 몬나에게 설명해 주고 이해시키는 것이 그의 임무였다.

하지만 부당해 보이는 그 조서와 체념해 버린듯한 몬나의 모습을 보고도 윗 사람이 하라는 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아라이는 그날의 일을 두고두고 마음에 짐으로 삼고 있었다.

 

17년 후 아버지와 같은 방식으로 살해당한 노미 가즈히코의 용의자로 경찰이 몬나를 찾고 있는 걸 알게 된 아라이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펠로십'의 기숙사에 몬나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게다가 17년 전 그에게는 두 명의 딸이 있었지만 지금은 원래부터 한 명인 것처럼 가족 구성원이 3명뿐이다.

호적에도 둘째 딸은 올라있지 않다.

 




아저씨는 우리 편? 아니면 적?

 

17년 전 아라이에게 이렇게 질문했던 그 소녀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진 걸까?

아무도 몬나의 둘째 딸에 대해 알지 못한다.

마치 세상에 없었던 아이처럼.

 

이 이야기는 살인사건을 집중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살인사건의 중심에 있는 <해마의 집>에서 벌어지는 농인 학대에 대한 것도 다루지 않는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세계와 소리로 이루어진 세계의 접점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다룬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무례한 일들을 다룬다.

농인 사이에서도 선천적 농인과 후천적 농인들의 간극을 다룬다.

그리고 그로 인해 서로 다른 삶을 살아야 했던 가족을 다룬다.

다른 삶을 살아도 버릴 수 없는 가족애를 다룬다.

 

추리소설에서 언제나 중요하게 다루었던 문제들이 이 이야기에서는 뒤로 물러나 있다.

그들에겐 그들만의 해결법이 있다.

장애를 이용해서 사리사욕을 채운 자들은 그들을 무시하고 그들을 인간 취급하지 않지만

그들에겐 그들만의 방식이 있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두가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한 죗값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야기가 비극이 아닌 행복한 결말처럼 느껴지는 건 나만의 느낌인가?

 

알지 못했던 세계를 배우는 시간이었다.

예리하지만 부드럽게 두 세계의 접점을 말해주는 작가의 필력이 매력적이다.

 

그들의 언어를 그들의 생각을 정확하게 통역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그래야 법 아래에서 평등이 실현될 수 있다. 그들의 침묵의 목소리가 모두에게 들릴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