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평온을 아껴주세요 - 마인드풀tv 정민 마음챙김 안내서
정민 지음 / 비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땅에 헤딩하면서 깨달은 치유의 명상.

사실 '기분'이라는 것은 내가 어떤 것에 집중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이지, 속수무책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벌 같은 것이 아닙니다.(...)

매일의 아침에 기쁨과 미소의 씨앗을 뿌리는 일은 삶이라는 큰 숲에 뿌리가 튼튼한 묘목을 심는 일과 같습니다.

바쁜 부모님을 둔 저자는 어릴 때 할머니 손에 자랐다.

각종 불안증과 망상과 불면증에 노출되었던 작가는 엄마가 지나가듯 말씀하신 <명상을 해보면 어떨까?> 이 말을 떠올리고 혼자 명상을 시작했다.

아무런 지침도 없이 생각을 비우기 위해 시작한 명상으로 그녀는 유튜브 마인드폴 TV를 개설하고 현재는 많은 사람들에게 평온함을 전달하고 있다.


재작년부터 명상과 치유 명상에 대한 책들이 자주 보였다.

호기심에 살펴 본 명상 책들은 긴 글에 원론적인 명상법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서 내게 쉬이 다가오지 않았었다.

이 책도 별다른 기대감을 가지고 펼쳐본 건 아니었다.

그렇게 무심하게 펼쳐 본 이 책은 혼자서 맨땅에 헤딩하듯이 스스로의 명상법을 찾은 작가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명상을 준비하는 법부터

세분화된 명상에 관한 제목이 맘에 와닿았다.


통증을 완화하는 셀프 힐링 명상

과거의 상처를 돌보는 명상

원하는 삶을 내 것으로, 심상화 명상

나를 마주하고 비우는 쓰기 명상

이 네 가지 명상이 나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숨 고르기부터 명상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때 겪게 되는 현상들도 함께 이야기해 준다.

언젠가 인스타에서 매일 꾸준하게 명상을 하는 피드를 올리던 분이 어느 날 갑자기 명상을 접었기에 요즘 명상 안 하시냐고 물으니

나에게 명상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하셨던 적이 있다. 명상하면 안 된다고 하던 그분이 잊히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분이 맞았을 어떤 상황이 떠올랐다.


명상 중 막연한 공포감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의 잠재의식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내가 인정하고 싶지 않아 부정하고 저항했던 감정들이 고스란히 우리 안에 남아 있어요. 우리는 많은 것들에 두려움을 갖고 살기 때문에 명상 중 알 수 없는 공포감이 찾아오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명상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수단이 아니라 '관찰자 시점'을 익히는 여장이자 나를 비우는 연습입니다.

용서하는 명상 가이드가 있어서 좀 신선했다.

내가 용서하려는 사람의 아픔을 느껴보라는 말이 처음에는 잘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글을 읽다 보니 결국 그 과정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이었다.

그 사람을 이해해야 비로고 그 행동을 용서할 수 있음이다.


용서는 그 사람이 아니라 나를 위해 하는 것이니까요.

책을 읽다가 결국 마인드폴 TV를 찾아보았다.


https://youtu.be/lFcoDjZkHsA


마침 처음 마주친 명상의 제목이 <<싸움 안 나게 소통하는 법>>이었다.

명절이고 자잘한 의견 불 이치로 자칫 소통의 부재가 오기 십상이었던 상황이라 딱! 적절하게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과장 없는 글들과 혼자서 익힌 명상에 대한 이야기는 명상을 위해 뭔가 거창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책이다.

매일 10분씩

그저 호흡과 생각을 비우는 시도를 해보기로 했다.

일단 호흡법이 익숙해지고 생각이 비워지는 습관이 든 뒤에 그다음의 단계들도 해보고 싶다.

명상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책으로 유튜브 채널을 보며 함께 할 수 있어서 더 좋은 책이다.

마음이 복잡하거나 생각을 비우고 싶은 분들에게

평소에 명상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 분들에게

명상의 기본부터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