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의 지혜와 잠언
다봄 지음 / 다봄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드넓은 아메리카 대륙을 누비던 그들은

손님으로 들인 백인들에게 모든 걸 빼앗겼다.


이 잠언집엔 그들의 역사 내내 이어지던 선조들의 말들이 담겨있다.

자연, 우정, 삶, 죽음, 동물, 식물, 나이, 인간존재 등

그들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들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알게 해주는 많은 말들 앞에서 나를 돌아 보는 시간을 갖는다.




나는 서부영화를 통해서 인디언의 존재를 알았다.

야만인, 사람의 머릿 가죽을 벗기는 자들, 사람을 보는 대로 죽이는 자들.

어린 내 영혼에 각인된 인디언의 모습은 도망가야 하고, 피해야 하고, 결코 마주치면 안 되는 악의 화신이었다.


백인들의 서부 개척사를 아름답게 꾸며내기 위해 날조된 인디언들의 모습을 나는 진실로 알고 자랐다.

시애틀 추장의 연설문을 읽기 전까지 나에게 인디언은 그저 악당이거나 미개한 자들이었다.


자연과 함께하는 삶

평화를 사랑하는 삶

인간의 이치를 아는 삶


자연과 함께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 않고

자연을 따르는 삶을 살던 인디언.


그들의 짤막한 말들을 눈으로 좇는 순간은 그들의 숭고함을 알게 되는 순간이다.


인디언들은 정말 인류의 정신적 지주가 될 민족이었는데

백인들의 칼날 아래 사라지는 종족이 되었다...

이 아름다운 시들을 읽으며 그들의 영혼이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다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


곁에 두고

마음이 복잡하거나

신경줄이 팽팽해졌을 때 펼치면

그곳에 담긴 어떤 문장이라도 나를 내려놓게 만들 것이다.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사람들은 아름답지 않은 영혼을 가진 자들에게 제 자리를 내어주고 말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