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 -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가 말하는 새로운 부의 흐름
짐 로저스 지음, 전경아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2019년부터 지난 2008년 일어난 글로벌 금융 위기를 훌쩍 뛰어넘을 만큼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 경고해왔다. 그 위기가 지금 시작되려 한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디까지나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짐 로저스는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자"로 불리는 사람이다.

그가 예견한 위기의 시대에 돈의 미래에 대해 어떤 예견을 내놓았는지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 거 같다.

코로나로 인해 세계 각국이 국경을 봉쇄했고, 인류는 어쩜 최대의 고비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불안한 시대에 투자를 한다는 건 엄청난 모험을 감행해야 한다는 의미도 된다.


하지만.

언제나 위기의 순간에도 그것이 기회가 되는 것들이 있고

그 기회를 걸머쥐는 사람이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투자자로서 앞으로의 세상을 어떻게 전망하고 어떻게 투자할지에 대한 얘기를 읽는다면

뭔가 다가올 위기의 시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거 같다.


과도한 채무를 지고 있는 수많은 기업, 국가, 도시는 이제 빌린 돈을 갚아야 한다. 과거에도 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비슷한 일이 일어났다.

어렴풋하게 느끼고는 있었지만 사실 경제나 국제 관계에 그닥 관심이 없는 보통 사람으로서 이런 것들을 예견한다는 건 쉽지 않다.

하지만 자그마한 가게를 하더라도 경영자로서 전체적인 흐름을 읽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짐 로저스의 예견은 상당히 부정적이긴 하다.

코로나로 그 실체가 드러나기 직전인 세계의 경제는 이미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들지 못함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상황들이 각국의 경제를 힘들게 하고 있다.

게다가 많은 나라와 기업들이 빚을 지고 있고, 그것을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 왔음에도 상환하지 못한다면 그것으로 인한 타격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다.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인도의 경기 침체와 넉넉한 자본으로 한때 세계를 구했던 중국도 채무자로 전락했고,

현제 세계 최대 적자 국가는 미국이다.

이런 연결고리들이 어느 순간 툭! 끊어지면서 벌어지는 연쇄적인 파급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버텨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상식에 대한 의심

사실 우리가 옳다고 여기는 것들은 15년이 지나면 더 이상 상식이 아닐 수 있다.

그러므로 틀에 갇혀 있지 말고 변화를 감지하는 '촉'을 키워야 할 것이다.

변화를 빨리 감지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역발상 마인드

모든 이가 비관적으로 "이제 끝이야"라고 말할 때 투자하면 위기에서 벗어나는 시점에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크다.

사실 이 이야기는 버틸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당장 이익을 보려 하면 할 수 없는 일이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이기도 하고, 숫자에 약한 나로서는 뭔가에 투자하고 이익을 본다는 생각은 안 하는 주의지만

이 책을 읽음으로써 세상을 관통하는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관심이 없다 한들 경제를 떠나서는 살 수 없음으로 투자의 귀재가 이야기하는 말들은 넓고 얕게 알아두면 좋은 경제 지식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불투명한 미래 때문에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 시기에 적어도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아두는 건 필요할 거 같다.


투자에 관심이 있거나

앞으로의 경제가 어떤 변화를 가질지 궁금한 사람들이 읽어 보면 좋을 거 같다.


세상의 상식을 의심하라.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진실이 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았으나, 온전히 내 맘대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