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쓰고, 함께 살다 - 조정래, 등단 50주년 기념 독자와의 대화
조정래 지음 / 해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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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의 길이와 좋은 작품의 수는 비례한다.


조정래 작가의 등단 50주년을 맞아 독자들과의 대화를 옮긴 홀로 쓰고, 함께 살다.

다양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조정래 작가의 답이 강렬하고 힘이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초로의 고수에게 기를 받는 느낌이었다.


3부로 나뉘어 문학의 길과 자신의 작품세계와 문학과 사회에 관한 이야기를 한결같은 느낌으로 전해주신다.

그 올곧은 느낌이 바로 선생을 버티게 하는 힘인 거 같아서 자연스레 존경하는 마음이 들었다.


20여 년 전에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읽었다.

삶이 고달픈 시기였다.

현실을 생각하고 싶지 않았을 때 태백산맥과 아리랑은 현실을 이겨내야 하는 이유를 주었다.


태백산맥과 아리랑의 인물들에 비해서 내 삶은 온전해 보였기에...






자는 열렬한 응원자인 동시에 냉정한 심판자입니다. 그들은 뜨겁게 응원을 하면서 냉정하게 평가를 내립니다.


작가에게 독자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답이다.

그러므로 항상 나태해지지 말고, 늘 꾸준히 글을 쓰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가르침은 남한테만 하는 말이 아닌 스스로 지키는 모습이다.

글을 쓰기 위해 스스로 외로워졌고, 매일을 손글씨로 앉아서 글을 쓰느라 죽을 고비도 넘긴 자신의 이야기로 조금 빛을 봤다고 기고만장해 있는

신인 작가들에게 일침을 놓는다.





"우리 민족과 조국을 가장 뜨겁게 사랑한 작가로 기억되고 싶다."


등단 50주년 동안 만들어진 팬층은 다양했다.

그의 작품을 열심히 필사하는 독자도 있고, 대하소설을 여러 번 완독하는 독자들도 있다.

우리의 현대사를 그토록 처절하고 아름답게 그려낸 작가와 동시대를 살고 있어서 다행이다.


내가 모르는 역사.

내 조부모와 부모들이 어떤 역사를 살아냈는지를 나는 그의 소설들을 읽으며 깨우쳤다.

이념을 앞세운 무리들이 무지한 국민들을 어떤 식으로 이용했는지, 무엇인지도 모르고 하라는 대로 했던 사람들의 마지막이,

자신의 신념이 이루어지지 못한 조국에서 사라져간 인물들의 서사는 분명 있었던 사실이다.


역사 시간에 가르쳐 주지 않은 시대적 이념의 희생자들의 아픔을 나는 조정래 선생님의 이야기를 통해 배웠다.

한쪽으로만 보아서는 안되는 이유도, 그들이 밤과 낮의 생활을 다르 게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그럼에도 용서받지 못한 일들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전반에 대한 노 작가의 시선과 일침은 젊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된다.

어른다운 어른이 없는 대한민국에서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이 어른의 말씀은 묵직하고 날카롭게 파고든다.


아 아베여, 그대의 공을 치하하노라. 그대의 덕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민족의식이 강대해지고 드높아졌으니!


이렇게 유머러스하게 아베를 한 방에 보내버리시니 이것 또한 그분의 내공이다.


재능 + 노력 + 독거 = 작가의 삶


조정래 선생님이 작가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들려주신 말이다.

재능은 노력을 이기지 못하고, 노력과 함께하는 외로움을 견디는 것이 바로 작가의 길이라고 하셨다.


홀로 쓰고, 함께 살다.

책을 읽고 제목을 음미하니 이처럼 잘 지은 제목이 또 없다는 생각을 한다.

외롭게 홀로 쓰신 글은 함께 살고 있는 모두가 두고두고 함께 읽는 글이 되었다.


나는 아직 한강을 읽지 못했는데 언젠가는 선생님의 책들을 모두 찾아 읽고

이미 읽었던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재독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

그때랑 지금은 아마도 또 다른 감동을 받을 거 같다.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

조정래 대하소설들을 읽고 궁금한 것이 있는 사람

작가란 어때야 하는가를 알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았으나, 온전히 내 맘대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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