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 형사 시리즈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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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오는 고개를 저었다. 방금 떠오른 생각을 떨쳐내려고 했다. 그것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일절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생각하는 것 자체가 끔찍하고, 그런 생각을 해낸 스스로를 혐오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그 생각은 사악한 것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 일곱 번째 이야기 붉은 손가락은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뿐 아니라 자식을 위해 부모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응석받이로 키운 아이가 자신이 저지른 모든 일의 책임을 부모 탓으로 돌리는 모습과 치매 환자가 있는 가정의 고달픔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없이 그저 회피만 하는 어른에게 벌어지는 일은 결국 모두를 지옥으로 끌고 가는 지름길이라는 걸 아주 냉정하게 보여주고 있다.


아키오는 평범한 회사원이다.

홀로되신 어머니를 모시기 위해(표면상은 그러하나 결국은 부모님 집을 물려받기 위해) 아내, 아들과 함께 부모님댁으로 들어왔다.

하지만 고부간의 갈등은 멈추지 않고, 결국 어머니는 치매에 걸렸다. 하루하루 집에 가는 시간을 늦추기 위해 회사에서 머뭇거리던 어느 날 아내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는다.

이상 기운을 감지한 아키오는 집에 도착하고 마당에서 어린 소녀의 시체를 발견한다.

도대체 집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아키오에겐 아들이 하나 있다. 중학생인 아들 나오미는 초등학교 때 왕따를 당하고 응석받이로 자라면서 지금은 부모를 거들떠보지도 않는 아이가 되었다.

그 아이가 저지른 일 앞에서 부모로서 아키오는 아들의 장래를 위해 시체를 집 근처 공원 화장실에 유기하기로 한다.


살인사건 현장에서 잔디를 발견한 경찰은 인근 주택가를 돌며 탐문수사를 시작하고, 가가는 사촌 동생 마쓰미야와 함께 파트너가 되어 사건을 수사한다.

마쓰미야는 사촌 형 가가가 미덥지 못하다.

그의 수사력은 이미 정평이 나있지만 그가 하나뿐인 가족인 아버지에게 하는 짓은 못마땅하다.

마쓰미야의 외삼촌이자 가가의 아버지는 죽음을 눈앞에 두고 사경을 헤매고 있다.

하지만 가가는 병실에 코빼기도 비치지 않는다.

그런 가가를 이해하지 못하는 마쓰미야는 가가에게 병원에 같이 가자 하지만 가가는 딱 잘라 거절한다.


이번에도 사소한 단서가 가가의 눈에 띄고 그것을 근거로 추리를 좁혀가는 가가 형사의 솜씨는 무릎을 치게 만든다.

이 이야기는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워진다.

나오미가 부모에게 하는 짓이나 아키오가 부모에게 한 짓은 결국 같다.

한 집에 살면서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던 무관심과 오해로 얼룩진 관계들.

자그마한 관심이라도 존재했더라면 그들의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나는 다 알지도 못하면서 가가에 대한 원망도 더불어 가지고 갔다.

이제 어른이고 숱한 살인사건을 겪으며 가족에 대한 미움이나 원망을 이해할 사람임에도 아버지를 외면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질긴 원망의 감정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았다.


이 집에는 숨겨진 진실이 있어. 이건 경찰서 취조실에서 억지로 실토하게 할 이야기가 아냐. 반드시 이 집에서 그들 스스로 밝히도록 해야 하는 거야.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은 다 읽기 전까지는 그 진위를 모른다.

항상 생각지 못한 반전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이 붉은 손가락에도 두 번의 반전이 존재한다.

사건의 반전과 가가의 반전.


모두가 가가 형사 시리즈의 백미를 악의로 생각하는 듯하다.

나는 이 붉은 손가락이 가가 형사의 백미라고 말하고 싶다.


가족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았던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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