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 유물과 유적으로 매 순간 다시 쓰는 다이나믹 한국 고대사 서가명강 시리즈 12
권오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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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서가명강' 열두 번째 이야기는

서울대 국사학과 권오영 교수의 <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다.

 

유물과 유적의 발굴로 유추해보는 역사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읽었다.

고고학적 발견이 지금도 꾸준히 그 영역을 확대해가며 연구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마음이 놓인다.

중국도 일본도 우리나라 주변국의 역사 왜곡이 심해서 한반도의 역사를 축소하거나 자기네 역사에 편입하려는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이렇다 할 반박조차 미비한 상황이라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던 상황에서 읽게 된 이 책은 나의 그런 불안감은 덜어주는 책이었다.

 

 

 

 

한국에서 고대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외부적으로 싸워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고학적 실물자료 없이 정치적인 의도로 작성된 당시의 문헌 자료로만 역사 연구를 시도한다면 얼마나 큰 왜곡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경고하는 사례이기도 하다.

 

 

지금도 활발하게 우리 땅에서는 유적과 유물의 발굴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시간 동안 주먹구구식으로 파헤쳐 졌던 유물 발굴이 지금은 한층 기술적으로, 연계적으로, 학문적으로 체계를 잡아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고고학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과 타부서와의 연계와 해외자료와 학문을 같이 아우르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는 내용에 깊이 공감한다.

 

 

 

 

 

그동안 발굴된 무덤에서 나온 인골이 별 관심의 대상을 받지 못한 채로 처치 곤란한 대접을 받으셔 사라졌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인골은 선사나 고대를 살아가던 사람의 구체적인 삶과 죽음을 알아낼 수 있는 보물단지로 고대사 연구의 일 등급 자료이며 고고학계의 블루오션이다.

삼국지에 한반도 남부 진한에서 두 개골 변형 풍습이 시행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1970년대에 경상남도 김해 예안리 가야 무덤에서 최초의 편두 인골이 발견되었고, 그 이후 진한의 땅이었던 경상북도 경산에서 편두 인골을 발견하여 삼국지의 두개골 변형 풍습이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조사한 삼국시대 왕릉 중 무덤의 주인을 정확하게 밝혀낸 것은 백제 무령왕릉 하나뿐이다.

이것 역시 인골을 통해 알아낸 사실이다.

그동안 깨닫지 못해서 대충 사진만 찍고 특징만 적어놓고 없애버린 인골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감출 수 없는 대목이다.

 

 

한국 고대사를 연구하는 연구자는 한국이란 틀 안에서만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역사학자는 민족사를 넘어서 인류 공동의 역사 연구에 앞장서야 한다.

 

 

현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인 유물과 유적지의 발굴을 좀 더 광범위하게 다룰 수 있는 인재들의 성장이 필요하고

한반도에서만 국한되어 생각하지 말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유물을 대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백배 공감한다.

전설과, 신화로 전해 내려오는 고대사 이야기는 어쩜 우리가 아직 발견하지 못했거나

발견하고도 미쳐 살피지 못한 유물에 담겨 있는 실화일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좁은 시야가 아닌 넓은 시야 안에서 고대사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처럼 그때도 전 세계가 나름 소통하고 있었고, 교류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모를 뿐.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발굴조사단 프로그램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말로만 듣고 글로만 읽는 것보다는 이런 기회를 이용해 직접 발굴과 유물 정리 작업에 참여할 기회를 갖는다면 그거야말로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산 교육이 되지 않을까.

 

 

마지막으로 언제든 기존의 학설이 무너질 수 있기에 사료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비판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사학자라면 과거의 해석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역사는 그런 질문과 대답으로 시작되고 이어지며 미래로 나아간다.

 

 

 

 

* 이 도서는 21세기북스의 협찬을 받아서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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