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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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최고의 영국 문학 완역본인 현대지성의 올리버 트위스트.

올리버 트위스트는 영화로만 보았지 책을 읽은 적이 없었다.

그래서 원작을 읽어 보고 싶은 마음이 늘 있었던 터였다.


현대지성 클래식 29.

올리버 트위스트는 완역본에다 조지 크룩생크의 삽화가 담겨있다.

신문 연재였던 이 이야기를 3부작으로 소설로 엮은 디킨스는 이 한편에 그 당시의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담아냈다.


구빈원에서 태어나자마다 엄마를 잃은 올리버는 매끼 빈약한 식사와 또래의 아이들 틈에서 타고난 심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지만 어느 날 죽을 더 달라고 한 말로 인해 독방에 갇히고 만다.

번지르르한 신사들은 올리버의 그 한마디에 골칫덩이 아이를 내보내기로 하고 올리버를 데려가는 사람에게 돈까지 얹어 주기로 한다.


허울뿐인 구빈정책에 대한 세세한 묘사가 오갈 데 없는 아이들을 어떻게 타락시키는지 잘 보여준다.

약자 위에 군림하는 이들의 치졸함도 아낌없이 그려내고 있다.

올리버의 인생은 정말 조마조마하고 간당간당하고 아찔하다.

이 심성 착한 어린아이를 하나같이 못 잡아먹어 안달인 어른들의 모습에 짜증이 치민다.

그럼에도 매 페이지마다 긴장을 놓을 수가 없다.


손바닥 뒤집듯이 뒤바뀌는 운명의 줄이 올리버를 칭칭 감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릴 때 보았던 영화 속의 인물들의 잔상이 뇌리에서 자꾸 튀어나와서 책 읽기에 도움이 되었다.

디킨스는 정말 타고난 이야기꾼인 거 같다.

인물의 됨됨이를 묘사하는 방식도,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의 묘미도 지금 읽어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의 재미가 있다.

 

 

 

 

 

 

 

 

 

올리버의 운명이 어찌 될지 알고 있는 상황에서도 답답하고, 열받고, 화가 나고, 안타까우니 말이다.

낸시의 결정과 그녀의 죽음이 너무 잔인해서 이 잔혹한 살인의 시조가 바로 디킨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사람을 옥죄고, 함부로 대하고, 모질게 구는 사익스를 버리지 못한 낸시.

디킨스는 어째서 낸시에게 그토록 가혹한 운명을 선사했을까?

역자는 그 이유를 디킨스의 과거에서 찾는다.

자신의 고달팠던 과거와의 연을 끊기 위해 낸시를 그런 운명에 놓아두었다고.


20대의 디킨스가 재기 발랄하게 사회문제를 곁들여 일구어낸 이 소설은 신문 연재에서 소설로, 소설에서 연극으로, 연극에서 영화로 거듭 진화되어왔다.

디킨스가 그려낸 19세기 영국과 지금의 영국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현재가 올리버 같은 아이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만큼 여유 있지 않기 때문에..


가난한 자를 대하는 사람들의 시선.

고아나 매춘부에 대한 편견.

약자에 대한 갑질.

이런 것들은 아직도 변함이 없다.


그리고

올리버의 순수함을 알아보는 눈들.

그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들.

역시 어디에나 존재한다.


시대는 달라졌어도

올리버 트위스트는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페이긴과 사익스 멍크스도.

브라운로씨와 로즈, 낸시도.


결국은 순수하고 올바른 마음을 잃지 말고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주지만

그 마음조차도 누군가가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면 결코 빛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 올바른 마음을 알아보는 눈을 길러야겠다.

어둠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이의 손을 잡아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이 이야기에서 갈라져 나온 많은 이야기들이 21세기에도 살아 숨 쉬고 있는 걸 느낀다.

찰스 디킨스.

이 분의 작품을 모두 읽어 볼 날이 오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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