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지어낸 모든 세계 - 상처 입은 뇌가 세상을 보는 법
엘리에저 J. 스턴버그 지음, 조성숙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시각은 뇌가 바깥세상을 고도로 가공하여 처리한 '표현'이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시각을 통해 보는 모든 것들을 비디오카메라처럼 그대로 보여주지 않는다.

생존을 위해 설계된 시각계는 숨어있는 표시까지도 보게 만든다.

우리의 뇌가 가진 무궁무진함에 대해 들어봤다.

우리가 일생 동안 사용하는 뇌는 전체의 기능을 100분의 1도 쓰지 못한다고 들었다.

우리는 우리의 뇌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익숙한 길을 운전할 때는 거의 좀비가 되어 운전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른다.

눈이 보이지 않아도 무의식은 사물을 볼 수 있다는 사실도 모른다.

머릿속으로 근육을 연습할 수 있다는 사실도 잘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며 예전에 읽었던 시크릿이라는 책이 생각났다.

그 책의 요지는 무언가 원하면 우주의 좋은 기운을 끌어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고 했다.

어쩜 그것은 우리의 뇌를 평범한 사람 보다 조금 더 활용한 생각이 아니었을까?

 

저자는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이기도 하다.

이 책에 예를 들어 언급된 환자들의 이야기는 마치 환상특급이라는 드라마를 보는 거 같다.

보이지 않지만 장애물을 피해 가는 사람도 있고, 시력을 잃었음에도 시력을 잃었는지 모르는 사람도 있다.

외계인에게 당한 적이 있다고 믿는 사람도 있고, 한쪽 눈을 실명했음에도 무의식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뇌가 편집하는 기억은 과연 온전한 것일까?

같은 일을 저마다 다르게 기억하는 것도 각자의 뇌가 각자를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니 기억이라는 것도 믿을 수가 없는 거 같다.

 

읽을수록 뇌에 대해 알아가면서 우리가 우리의 뇌를 100프로 사용하게 된다면 세상이 어떻게 변하게 될까?라는 질문이 계속된다.

초능력이나 영적인 능력도 결국 뇌의 어느 부분을 잘 사용했기 때문이거나, 어쩜 어느 부분의 기능을 상실했기에 생긴 현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상과 움직임은 뇌에서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있다. 그러므로 심상 훈련은 단순한 상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믿을 만한 연습 시뮬레이션이 될 수 있다.

 

심상 훈련으로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엉뚱한 상상을 해본다.

눈 꼭 감고 집중해서 열심히 달리는 내 모습을 매일 꾸준히 그려본다.

몸에서 열기가 퍼지고, 땀이 흐르고, 심장이 무섭게 뛴다.

나도 모르게 헉헉거리며 마라톤을 뛰는 선수들 틈에 끼어서 같이 뛴다고 상상한다.

나의 이 심상 다이어트 훈련은 효과를 볼 것인가!

 

굉장히 어려울 거 같은 느낌을 받은 책이었는데 마치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읽었을 때의 기분과 같다.

유익했고, 신기했으며, 주인 잘 못 만나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자꾸 퇴화해 가는 나의 뇌에게 미안함을 느끼게 되었다.

 

적어도 뇌가 어떻게 돌아간다는 걸 조금이라도 알게 되어서 좋았던 책이다.

사례들을 읽으며 주위에 갑자기 이상한 행동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어쩌면 뇌에 관련된 질환일 수 있거나 시각과 관계된 뇌의 회로에 문제가 생긴 걸 수도 있음으로 병원으로 모셔야겠다는 다짐도 들었다.

물론 책 한 권으로 섣부른 판단은 금해야겠지만 그래도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잘 알아채지 못했을 상황들에 대해 배운 느낌이 들어서 내겐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