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구를 들고 밖으로 나가서 그림을 그렸던 모네는 연작을 많이 그렸다.
바깥의 변화무쌍한 자연을 화폭에 담고 싶어 했던 그의 마음은 어떤 것이었을까?
실내에서 모델을 세워놓고 그리던 그 당시에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대로, 안개가 끼면 안개 낀 그대로를 그림으로 남겼던 모네.
아마도 그의 스승 부댕의 영향력이 컸다라고 말하지만 나는 모네에게 자연미를 추구하는 마음이 있었다고 믿고 싶다.
눈에 보이는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고 싶은 마음이 바로 모네의 마음이 아니었을까.
경직된 그림보다는 매일 보지만 매일 달라지는 날들을 그려내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스모크라는 영화에서 매일 같은 장소를 같은 시간에 10년 동안 찍었던 오기 렌의 사진은 같은 거 같지만 다른 시간을 담아냈다.
모네도 같은 배경을 두고 시시각각 빛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들을 그림으로 남기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어릴 때부터 캐리커처를 그리며 일찌감치 솜씨를 드러낸 모네는 많은 화가들이 빈곤한 상황에서 고달프게 그림을 그린 것과는 다르게 후원자가 있었다.
그의 고모와 친구 바지유는 오랜 시간 모네의 든든한 후원자였다.
나는 모네가 생각보다 융통성이 있는 사람이었다는 생각을 한다.
비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을 팔 줄 알았던 사람이다.
자존심보다는 융통성이 더 많았던 모네. 그래서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주변인들의 도움을 받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모네의 그림엔 모난 곳이 없다.
그의 그림에서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받게 되는 이유는 그가 생활고에 허덕이지 않고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 아닐까?
여행을 갈 때 허겁지겁 유명한 곳만 도장 찍듯이 다니는 그런 여행 보다
자기가 좋아하는 작가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여행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언젠간 모네의 분홍색 벽과 초록색 창틀로 꾸며진 집을 둘러보고
모네의 정원을 거닐어 보는 상상을 한다.
인상주의 화가로서 기존의 화풍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화풍을 만들어 간 모네.
한쪽 눈이 안 보이는 상태에서도 그림을 그렸던 모네의 열정이 그의 그림 속에 고스란히 남아있을 것이다.
앞으로 모네의 그림을 보게 되면 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거 같다.
알기 전보다는 알고 난 후의 느낌은 다르니까.
그가 남긴 그 시대의 빛을 모네의 그림을 통해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을 거 같다.
모네를 읽는 시간은 빛을 받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