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모험 - 청춘의 산티아고 순례 에세이
이우 지음 / 몽상가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훗날 누군가 산티아고 순례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해 달라고 한다면 이렇게 말하고 싶다.

 

결코 혼자서는 걸을 수 없었던 길이라고.

불분명한 지금을 어깨에 짊어지고 순례자의 길을 걷는다.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길 위에서 만난 인생들과 길 위에서 만난 또 다른 나.

산티아고로 향하는 길은 그렇게 계속 걸어야 하는 길이었다.

 

어느 날은 사람들과 함께

어느 날은 홀로

어느 날은 혼자만의 시간을 위해서

그렇게 걷다 보면 목적지 산티아고에서 만나게 될 절대적인 그 무엇. 절대적인 그 가치.

그것을 만나기 위한 한 달 남짓한 여정.

 

각자의 꿈과 각자의 이유를 짊어지고 떠난 여행길은 순탄하지만 순탄치 않았고

혼자였지만 가족 같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럼에도 혼자만의 고독이 절실했던 길이었다.

 

이우의 바람은 소설가가 되는 것이었다.

산티아고에 도착하면 그는 멋진 소설가로 거듭나 있을 거라는 혼자만의 자신감을 안고 묵묵히 걸어 나갔다.

살아간다는 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의 조각을 찾아나가는 모험이 아닐까.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들은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채워진다.

결국 산티아고에서 만나게 되는 건 자신들의 꿈이 아니다.

자신이 떠났던 그 복잡하고, 허망하고, 답이 없을 거 같은 곳. 현실이다.

 

마치 복권을 사들고 당첨 날을 기다리며 복권이 당첨되면 무엇을 할까? 고민하는 나날처럼

그의 산티아고행도 당첨 발표를 기다리는 복권과 같은 것이었다.

허망하게 끝나지만 다시 새로운 복권은 사는 마음 같은 거.

 

언젠가 TV에서 산티아고 순례길에 대한 프로를 보면서 나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저 길을 홀로 걷다 보면 이만큼 살았어도 알지 못한 무언가를 깨닫게 될 거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이우의 모험을 읽는 동안 나도 산티아고를 향해 같이 걸었다.

나도 언젠가 저 길에서 마주칠 그 어떤 것에 대한 워밍업처럼 생각되었다.

 

길 위의 나는 소설을 쓰고 있었다. 훗날 이 이야기에 누군가 귀 기울여줄 행복한 상상을 하며.

 

 

이우의 레지스탕스는 길 위에서 탄생했다.

그래서 그 이야기의 느낌이 그렇게도 잔재해 있나 보다.

작가는 순례길에 오르며 자신과 한 약속을 지켰다.

꿈은 늘 내 발에 닿지 않는 곳에서 내게 손짓한다.

그래서 늘 채워지지 않는 부족함을 지닌 채 그 부족함을 꿈으로 바꿔놓고 살아야 하는가 보다.

 

여행에서 일상으로 돌아오는 순간

그 길 위에서의 느낌들은 생활 속에서 틈틈이, 짬짬이, 소소하게 되살아 난다.

길을 떠나 본 사람과 떠나 보지 못한 사람의 차이다.

현저한 그 차이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오직 살아온 삶 만이 알아챌 수 있을 뿐.

 

같은 길을 걷는 사람이라 해서 같은 마음을 지니는 것이 아니다.

같은 방향을 향한 사람이라 해서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다.

 

늘 내 마음과 내 생각을 지키며 살아 내는 것.

그것이 인생이다.

 

자기만의 모험을 지금도 하고 있을 작가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길 위에서 자신을 걸. 어. 올. 린. 작가의 다음 이야기도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레지스탕스의 모. 험. 이 어느 날 제롬에게 가닿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