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복희와 원더랜드
문은강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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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는 고복희를 괴팍한 여자라고 정의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단지 고복희는 '정확한' 루틴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원칙을 중히 여기는 융통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로봇 같은 여자. 고복희.

그녀는 원더랜드라는 호텔을 가지고 있다.

프놈펜에서.

 

자그마한 한국 사회를 이루고 있는 그곳에 호텔을 짓고 영업을 하지만 특유의 퉁명스러움과 융통성 없음으로 서비스 업인 호텔은 점점 손님들이 떨어지고 있다.

이제 그곳엔 손님 없이 사장 고복희와 현지인 매니저 린 만 남아있다.

그리고 가끔 와서 진상을 떠는 만복회 회장 김인석이 있을 뿐이다.

린이 고육지책으로 내놓은 한 달 살기 프로그램에 누가 올까 싶었지만 누군가 찾아온다.

앙코르와트를 보기 위해.

 

나는 네가 아니잖아. 그 단순한 대답을 하기가 어려웠다.

인정하는 거니까. 내 삶이 네 삶보다 보잘것없다는 사실을.

 

대학 졸업 후 취직도 못하고 세월만 축내고 있던 박지우.

인터넷을 보다 한 달 살기 광고를 보고 용기를 낸다.

그래. 나도 가자. 해외여행!

 

매일매일 앙코르와트에 가서 사진 찍고 글 쓰고 SNS에 자랑하리라 생각했던 그녀는 고복희의 호텔 원더랜드에 도착한다.

하지만 그곳에서 앙코르와트를 가는 건 머나먼 여정이었다.

 

원더랜드.

그곳은 편안하고 깔끔하고 쾌적하게 꾸며진 작은 호텔이었지만 원칙과 규칙으로 똘똘 뭉친 사장 고복희로 인해 점점 손님들이 뜸해진다.

게다가 심심하면 찾아와서 이리저리 심기를 불편하게 깝죽대는 김인석은 호시탐탐 고복희가 백기를 들고 호텔을 넘기기를 바라고 있다.

서로 돕고 살아도 팍팍한 객지에서 고복희는 홀로 이 모든 것들에 맞서고 있다.

정작 본인은 맞서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원칙이 사라진 사회에서 고복희씨의 원칙들은 정말이지 고루해 보이기도 한다.

저렇게 융통성 없이 어떻게 호텔을 운영할까?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을 지켜 달라는 건데 그것이 잘못은 아니지 않나?

그 기본을 안 지키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기본을 지키고 사는 고복희씨가 잘 못된 건 아니다.

세상은 그런 사람들이 더 많다.

규칙을 무시하고 자기가 옳다고 믿고, 자기주장만 하는 사람들.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관대하지 못하다.

게다가 혼자인 여자들이 무언가를 하기에는 세상은 언제나 지뢰밭이다.

한바탕 꿈을 좇아 낙후한 나라로 이민 온 사람들의 삶은 고달프다.

우리나라의 60~70년대의 모습을 한 프놈펜은 그들이 한몫 잡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모두가 그 행운을 누릴 수는 없다.

 

뭔가 이루고 싶으면 죽도록 하라고 하는데. 제가 봤을 때 죽도록 하는 사람들은 진짜 죽어요. 살기 위해 죽도록 하라니. 대체 그게 무슨 말이에요.

 

 

죽도록 무언가를 해도 죽도록 아무런 보상이 없는 삶도 있다.

현실에 맞서라고 하지만 그렇게 해서 뭔가 더 나아지는 세상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그럼에도 맞서야 한다. 그래야 살.아.라.도. 갈 수 있으니까.

 

지우도, 린도 복희씨도 자기만의 규칙으로 살아야 한다.

남의 규칙 따위로 자신을 갈아먹지 않아야 한다는 걸 두 사람은 복희씨에게 배웠다.

나도 같이 배웠다.

원칙이 무시되는 사회에서 까짓것! 이라고 생각하며 나 자신도 얼마나 많은 기본을 무시하며 살았을까?

작은 것들을 지켜가며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그것이 살기 좋은 사회가 되는 것이다.

 

복희씨의 힘은 그것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 힘이 사악한 힘으로부터 원더랜드를 구하는 계기가 됐다.

누구나 한 방은 있다.

 

복희씨의 한 방은 아직 남아 있다.

언젠가 그녀가 디스코를 추게 될 때 그 한방의 빛이 발해질 것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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