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 예찬 - 숨 가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품격 있는 휴식법
로버트 디세이 지음, 오숙은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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쁨은 현대인의 고질병이다.

 

 

세상이 편해지고, 기계가 사람이 할 일을 많이 줄여주고 있음에도 사람들은 전보다 오히려 더 바쁘고, 더 해야 할 일이 많아졌다. 어째서 이렇게 사람들은 늘 바쁜 걸까?

 

우리는 갤리선의 노예처럼 은퇴를 향해 미친 듯이 노를 젓고, 마침내 은퇴에 이르러 채찍질에서 벗어나고나면, 어느덧 세상의 모든 시간 대신 끝없는 무를 바라보는 우리 자신을 발견한다.

 

게으름이란 게 나태하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느낌을 주는 단어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게으르다는 소리를 듣게 되면 인정하기보다는 변명이나 부정을 하게 마련이다.

게으름 예찬이란 제목만 보고는 내가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지런한 사람은 어딜 가나 칭찬이 자자하다.

하지만 게으른 사람은 어딜 가나 눈총 받게 마련이다.

왜 그럴까?

 

난 정해진 규칙 없이 사는 사람으로서 주변 사람들이 보았을 때 게으른 축에 속한다.

그들이 제시간에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나는 제때 하지 않는다.

밥 먹는 거부터 시작해서 설거지, 청소, 잠자기, 일하는 거까지. 모두.

그냥 내 시간에 맞춰 한다.

그것이 주변인들이 보는 나의 게으름이다.

내가 보기엔 딱히 그들과 나와 다른 점은 없다.

시간을 쪼개 써야지만 부지런한 건 아니지 않은가?

 

요즘 우리는 바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니 참으로 미련하기 짝이 없다! 바쁘다는 말은 사실 자신이 노예상태에 있음을 광고하는 것이다.

 

 

이 책은 휴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쉰다는 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정말이지 뇌까지 쉬어주는 것이 진정한 쉼이라고 나는 이해했다.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건 도태되는 일이 아니다.

사람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그 시간조차 맹렬하게 뇌가 움직이고 있으니 말이다.

그 맹렬함조차도 내려놓는 게 디세이의 게으름이다.

디세이가 말하는 휴식엔 다양한 예가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게으름은 독서와 걷기다.

 

무언가를 공부하기 위한 책 읽기는 공부지 게으름이 아니다.

그저 아무런 목적의식 없이 책을 고르는 자체도 휴식이자 게으름이다.

걷기 역시 천천히 목적 없이 유유자적하며 하느적 하느적 걷는 것이 휴식이자 게으름이다.

운동하기 위해 빠른 걸음으로 곁을 돌아 볼 여유 없이 빠르게 걷는 건 목적이 있는 움직임이지 휴식도 게으름도 아니다.

 

게으름 예찬은 결국 쉬어가라는 작가의 당부다.

아무것도 안 하는 시간이 결코 늘어지거나 무의미하다는 게 아니라는 걸 말하고 있다.

오히려 맹렬하게 사는 시간 속에서 잊혀지고, 무시되고, 빠뜨리는 삶이 중요한 순간들을 챙기라는 뜻이다.

 

의미 있는 것들만으로는 아름다운 삶이 되지 않는다.

사람은 늘 무의미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에게서 위안을 받는 존재이니까.

그리고 별 소용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에게 인생의 빚을 지게 되는 법니다.

 

정말 잘 산다는 건

잘 게으르게 휴식하는 법을 안다는 뜻이다.

 

느리고, 천천히 가도 모두 목적지에 도착하는 결은 같다.

유럽이 우리보다 모든 면에서 느리게 움직이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삶의 질은 우리보다 넉넉하다.

우리에겐 그 넉넉함이 필요하고 그 넉넉함은 스스로 찾는 게으름의 여유에서 생겨난다.

 

옛 속담에 [급할수록 돌아가라] 라는 말이 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는 후손들이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다.

디세이가 말하는 게으름 예찬을 먼 조상들은 몸소 실천했으니 말이다.

 

나만의 여유를 찾는 것.

그건 누구도 내게 주지 않는 것이다.

오직 나만이 내게 줄 수 있는 것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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