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 모라
토머스 해리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나무의철학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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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속아 넘어가지 마라. 너의 인생에서 몇 분을 훔쳐내 누군가와 숲속에서 잠깐 같이 있는 게 전부인 식으로는 살지 마. 너 스스로를 위해 네 날개를 써야 하는 거야.

 

 

 

양들의 침묵을 능가하는 캐릭터의 탄생이라는 말에 이 글에 대한 무한 신뢰가 생겼다.

도입부에 나온 액화 화장 기계에 대한 이야기는 이 이야기에 대한 환상을 심어 주기도 했고.

세월이 흘렀으니 그보다 더 진보된 무언가를 보여주겠지!

이런 나의 생각은 이야기가 펼쳐짐에 따라 점점 조바심을 치게 되었다.

생각보다 짧은 분량의 책 때문이었다.

제법 두께를 자랑할 줄 알았는데 얇은 책에 이 이야기를 어떻게 저며 놓았을지가 읽으면서도 궁금했다.

한스 피터.

그는 액화 화장 기계로 여자들을 포장해서 팔아먹는 인간 말종이다.

그리고 도저히 더는 팔아먹을 수 없는 여자들은 이 액화 화장 기계가 흔적도 없이 녹여 버린다.

그런 그의 눈에 카리 모라가 들어온다.

카리 모라.

마이애미 해변가에 위치한 저택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평범한 미모의 여성처럼 보이지만 그녀의 삶은 일찍부터 투쟁의 역사로 시작한다.

카리는 한스의 위험을 직감적으로 느끼고 그를 피하기로 한다.

하지만.

그 저택엔 상상도 못할 금이 숨겨져 있었고, 그래서 그 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그곳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었다.

한스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도 그 금을 캐내려 움직였다.

굉장한 흥미를 가진 소재였다.

그래서 부푼 기대감으로 이야기를 읽었다. 삽시간에.

이 이야기엔 너무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그리고 너무 아무렇지 않게 퇴장한다.

꼭 뭔가 이유가 있어서 등장한 거처럼 나타나지만 별반 하는 일 없이 사라진다.

그래서 많이 아쉽다.

어쩜 작가의 노림수가 그것일 수도 있다.

금 이야기를 빼고 액화 화장 기계와 한스와 카리로만 이야기가 꾸려졌더라면 더 농밀하고 정밀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많지 않은 분량을 금을 빼내는데 소진하는 바람에 한스와 카리의 대결이 싱겁게 끝나 버렸다.

뭔가 무지막지하게는 아니더라도 신경을 야금야금 조여오던 전작에 대한 느낌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다.

작가가 방대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다가 마무리를 급조한 거 같다.

아님 몇 개의 챕터가 뭉텅이로 사라졌던가.

유려한 문체는 마치 킬링타임용 영화 한 편을 눈으로 읽은 거 같은 느낌을 주지만 많은 아쉬움을 남겨주고 끝난다.

기대 심리가 너무 컸던 탓인지 모르겠지만 읽고 나서 이렇게 아쉬운 이야기는 처음이다.

금 찾기 이야기만 하거나

액화 화장 기계 이야기만 하거나

한 가지로 만 우물을 팠더라면 맑고 시원한 물로 우물이 가득 찼을 텐데.

두 가지를 다 쫓다가 곁가지만 남은 느낌이다.

아쉽고 아쉽다.

흥미로운 소재와 빠른 몰입감으로 킬링타임용 이야기를 선호하는 분들에겐 안성맞춤.

양들의 침묵을 생각하고 그것을 뛰어넘는 작품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마음을 내려놓고 읽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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