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 지도
앤드루 더그라프.대니얼 하먼 지음, 한유주 옮김 / 비채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비채에서 특별한 책이 한 권 나왔다.

소설 지도.

책에 대한 이미지를 보면서도 무엇에 관한 책인지 종잡을 수 없었다.

도대체 어떤 소설이지?

새로운 기법인가?

궁금증만 더해가던 차에 책을 받고 보니 진짜 소설 지도책이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묘사된 인물이나 배경에 대한 이미지가 잘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특히 알지 못하는 도시나 시대 속의 공감각들은 이미지를 그리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책은 그 갈피를 잡기 힘든 이미지를 그려놓은 책이다.

즉.

어떤 이야기에 대해 인물들의 여정이나 공간과 배경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맥락을 짚어주는 지도이다.

 

 

 

 

 

오디세우스의 항해

 

책의 제목과 함께 책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적어 두었다.

뒷장에 그려진 지도를 보자면 오디세우스의 여정을 한눈에 알 수 있다.

각 섬마다 대표 인물이 그려져있어 책을 읽은 사람은 그곳에서 오디세우스가 어떤 시련을 겪는지 떠오를 것이다.

 

 

 

 

 

 

 

 

 

 

바벨의 도서관.

 

보르헤스의 이 작품은 내겐 도입 부분에서 포기하게 만들었다. 그건 이 도서관의 느낌과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아서였다.

실체를 그려볼 수 없으니 도서관의 웅장함을 알 수 없었고 당연히 사서의 마음도 그릴 수 없었다.

그랬는데 이 책에서 도서관의 이미지를 확인하고 점점 확대되어가는 모습을 보니 이제야 조금은 도서관 규모가 짐작이 간다.

그러니 다시 도전하면 책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정말로 좋은 선생님이신 어머니는 언제나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네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먼저 큰 그림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해. 전체적으로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를 봐야 따로따로 생각할 수 있는 법이란다."

 

 

 

나는 좋아하는 문학적 풍경에 공간적 맥락을 불어넣고 싶다는 희망을 담아 각 지도를 작업했다. 내가 상상한 것, 혹은 위대한 작가들이 상상을 허락한 것을 그리고 싶었다.

 

 

 

서문에서 작가는 자신의 작업에 대해 설명을 자세히 해준다.

그래서 서문이 꽤 길다.

덕분에 이 책에 의도를 알게 됐다.

 

일러스트레이터 작가의 의도는 옳았다.

이 책 속에 그려진 이야기의 지도는 이미 읽은 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일조했고 아직 읽기 전의 책에 대한 사전 지식으로 이야기를 접하는데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 중 7권이 이미 읽은 책이다.

나머지 책들도 언젠가 이 책의 지도를 펼쳐놓고 읽어볼 예정이다.

 

묘사와 서사를 시각화 한다는 게 참 많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어떤 책을 읽었는데 장면이나 인물, 배경이 상상이 안되어 진도가 안 나간다면 이 책에서 영감을 얻어 나만의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맥락을 짚어 보는데 유용할 것이다.

그림을 못 그려도 작가가 이야기의 포인트를 어떻게 잡아내어 지도를 그렸는지를 알아내면 머릿속에서 이미지를 그려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색다른 책은 늘 신선한 자극이 된다.

이 특별한 책 때문에 앞으로 어렵다고 포기하는 책이 줄어들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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