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운 페미니즘
코트니 서머스 외 지음, 켈리 젠슨 엮음, 박다솜 옮김 / 창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미니즘이 뭘까?
페미니스트는 어떤 사람들일까?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페미니즘이라는 개념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걸 말하자면
남성우월주의 사회에서 여성을 해방 시키기 위한 여성해방운동에 관한 것.

이것이 내가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었던 페미니즘의 전부였다.
하지만 나는 무조건 남성을 폄하하고, 여성을 피해 의식에 절어 상황 판단 못하고 무조건 모든 상황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것에는 별로 찬성하고 싶지 않았다.

요즘 들어 여성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다방면에서 고려되고, 회자되고, 소재가 되는 페미니즘에 대해서
주변 누구라도 속 시원하게 설명해 주는 사람도 없거니와 나 자신도 누가 물어보면 페미니즘이 이렇다고 말해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페미니즘 소설이라는 것도 읽어 보고, 페미니즘에 대해 언급된 책들을 읽어 보았지만 결국 모두가 다 여성의 위치 향상을 위한 것인 게 대부분이었다.
그러던 중에 창비에서 나온 이 책을 알게 되었다.

나만의 페미니즘.
44명의 다양한 계층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페미니즘에 대해 자신들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한 에세이 정도로 표현하면 좋을 거 같다.

총 7부로 나누어져 있다.
이 책에는 생소한 단어들도 많이 들어 있는데 그것들을 알아가는 과정도 흥미롭다.
각 부가 끝나는 곳엔 예쁜 빨강으로 질문과 답을 해 놓기도 하고, 페미니즘에 대한 보조 설명도 첨가되어 있다.

각자의 이야기 속에는 부당했던 대우와 차별받았던 이유와 감출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자신을 드러내고 만족한 삶을 사는 사람들의 당당한 이야기가 들어 있다.
작가들 중엔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있어서 어떤 대목은 만화로 되어 있어서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내가 너무 무식했다는 생각이 압도적으로 들었다.
이렇게나 많이 화자되는 페미니즘에 대해 누군가 의도적으로 한가지 면 만을 부각시켜 우리 사회에 퍼트린 게 아닌가 할 정도로 나는 내가 아주 많이 틀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페미니즘"이 대체 뭘까?
탄생부터 지금까지 페미니즘의 짤막한 역사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수재나 와이스의 글은
페미니즘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내가 가진 오류의 심각성을 깨달았다.


내 딸은 여자이기 때문이다.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하는 문이 자꾸 그 애 면전에서 닫힐 것이다. 그 문을 열기 위해 내 딸은 남자보다 열 배는 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
.
.

깨어 있는 남자로서 나는 페미니즘이 내게도 이득이 된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 페미니즘은 모든 젠더 고정 관념을 해체하고자 한다.

- 맷 네이선슨

뮤지션이자 딸을 가진 40대 남성의 이야기에서는 차별이 난무하는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딸에 대한 아버지의 걱정이 담겨 있다. 그리고 서서히 페미니즘에 눈을 떠가는 이야기를 적었다.

페미니즘은 남자와 여자를 구분 짓지 않는다.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할 권리와 자유를 지키려 하고, 그들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페미니즘은 다수의 반대편인 소수들의 권리와 평등과 자유를 위한 것이다
그 약자 안엔 여성도 포함될 뿐
여성만을 위한 운동은 아니란 말씀!

나다운 페미니즘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페미니즘의 정의를 담은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내가 페미니즘에 근접했고 나름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했었다.

정말이지 웃기는 생각이었다.

나는 페미니스트다!라고 당당하게 외쳤던 사람들은 이 책을 꼭 읽어 보기 바란다.

진정한 페미니즘은 힘없는 인류와 만물을 존중하고 그들의 인권과 자유를 평등하게 보장하는 것이고
진정한 페미니스트는 남성에 반하여 여성 운동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외면받는 소수의 모두를 보듬고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나는 아직 페미니스트라고 말하지 못하겠다.
그러기엔 내가 알지 못하는 세계가 있고 그 세계에 속한 이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열린 마음
이것이 진정한 페미니스트의 마음가짐이다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페미니즘이 왜 필요한지
나는 과연 페미니스트라고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나다운 페미니즘을 추천한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고 조금씩 개념을 정립해 가는 중이다.

무릇 대세인 건 제대로 알고 가야 하는 법이다
어설픈 건 모르니만 못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