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을 유혹한 학자 60인 - 대중과 소통하는 '캠퍼스의 글쟁이들'을 만나다
박종현 지음 / 컬처그라퍼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컬처그라퍼의 책들을 참 좋아한다. 시험을 앞둔 상태에서 개인적인 시간을 내서 문화생활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없지않아 있기 때문에 이 시기가 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영화와 책뿐이었다. 진짜 시험을 앞두면 왜이리 하고 싶은게 많은지;;; 암튼 이럴때마다 나를 달래준게 컬처그라퍼의 책들이었다. 여행기부터 건축에 대한 책까지 꽤 봤던거 같다. 

게다가 최근들어 생활이 점점 무료해짐을 느끼고 있던터라 뭔가 삶에 자극이 될만한 그런 책을 찾고 있었는데 컬처그라퍼는 이런 나에게 멋진 책을 만나게 해주었다. 바로 <대중을 유혹한 학자 60인>이라는 책이었다. 사실 솔직하게 말하면 <대중을 유혹한 학자 60인>이라는 제목이 내 시선을 먼저 사로잡았던것 같다. 우리나라에는 정말 많은 학자들이있는데 그들 중 60인만을 책에 담았다니...과연 어떤 기준으로 어떤 분야의 어떤 분이 이 책에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정말 이 책의 저자는 이들을 선정하는데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다. 어찌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은 총 7개의 테마로 하여금 학자들을 나누고 있었다. 물론 저자가 정한 테마대로 이들을 딱 구분짓기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낄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그동안 내가 바라보고 있던 학자들의 관점등과 비교해보기는 참 좋을듯 싶었다. 저자가 선택한 60인 중에는 대중에게 잘 알려진 학자들도 있었지만 그렇지 못한 학자들도 있었다. 아무래도 그건 개인의 관심사의 차이때문인거 같기도 하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는 그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들까지도 자연스레 연결해서 기억하기 마련이니깐 말이다. 나도 이 책으로 새로이 알게된 학자들이 정말 많았다. 이러한 사실로 인해 내가 알고있던 지식이 정말 단편적이었던것 같아 부끄러웠다. 다소 아쉬운 점이라면, 이 책에는 여성학자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었다. 분명 대중을 유혹하는 여성학자들도 꽤 많을 것 같은데 말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로 다양한 시선으로 사회를 보는 관점을 갖게 되었다는 것은 참 좋은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